방탄소년단을 배출한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세계 3대 음반사인 유니버설뮤직그룹(UMG)과 손잡고 미국 기반 오디션을 통해 K팝 보이그룹을 만든다.
빅히트와 유니버설뮤직그룹 경영진은 18일 오전 양사 간 전략적 협업 계획을 공동 발표했다.
윤석준 빅히트 글로벌 최고경영자(CEO)는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진행된 발표에서 “유니버설뮤직그룹과 함께 글로벌 시장에서 활동할 보이그룹을 데뷔시킬 계획”이라며 “선발 방식은 글로벌 오디션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오디션 프로그램은 미국 내 미디어 파트너사와 함께 진행해 멤버를 선발하며 2022년 방송을 목표로 한다.
빅히트는 아티스트 발굴과 트레이닝, 팬 콘텐츠 제작, 팬 플랫폼인 위버스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등을 담당하며 미국 현지법인을 통해 데뷔 프로젝트에 협업한다.
유니버설뮤직그룹은 현지 네트워크를 활용해 음악 제작과 글로벌 유통, 미국 내 미디어 파트너사와의 오디션 프로그램 제작 등을 맡는다.
미국 시장을 넘어 글로벌 무대에서 활동할 새 K팝 보이그룹은 K팝 시스템에 따라 활동하게 된다.
빅히트 방시혁 이사회 의장 겸 대표이사는 “유니버설뮤직그룹이 세계 음악시장에서 쌓아온 영향력·노하우와 빅히트의 새로운 도전·시도가 결합한다면 그 누구도 상상하지 못했던 것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글로벌 음악사에 새 시대를 열 시너지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주연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