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경영과 산불예방을 위해 설치되는 도로인 임도(林道)가 앞으로 임업선진국 수준까지 확대 개설될 전망이다.
산림청은 향후 10년 간의 임도시설 확대·관리 이행안을 담은 ‘제5차 전국임도기본계획(2021~2030)’을 23일 발표했다.
우리나라는 1965년 광릉임업시험림에 6.5㎞를 개설한 것을 시작으로 2020년 현재 총 2만3060㎞의 임도가 조성됐다.
산림청은 먼저 각 임지의 특성과 연간 임도 신설량 추이를 반영, 기본 임도밀도를 6.8m/㏊로 재설정하고 2030년 전국 임도밀도를 5.5m/㏊ 수준까지 향상시키기로 했다.
현재 임업선진국인 독일의 임도밀도는 46m/㏊, 오스트리아는 45m/㏊, 일본 13m/㏊, 캐나다는 12.8m/㏊인 반면 한국의 임도밀도는 3.64m/㏊에 불과하다.
산림청은 특히 안정적인 국산 목재공급 확대를 위해 신설임도의 70%를 목재생산·숲가꾸기 등 경제림 육성단지에 집중하기로 했다. 경제림육성단지의 임도밀도 목표는 25.3m/㏊로 세웠으며, 2030년까지 2만742㎞의 임도를 신설해 임도밀도를 8.8m/㏊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또 국가관리 임도제도를 도입해 법령에 명시하고, 군전술도로와 임산물운반로 등을 임도화한다는 방침이다.
동해안 등 산불위험지에는 기존 간선 임도 외에 1000㎞의 산불예방임도를 조성한다. 올해 집중호우에 따른 산사태 지역의 임도피해를 유형별로 구분하고, 피해 최소화를 위한 신공법을 개발해 설계에 반영토록 했다.
특히 앞으로는 임도 설계 시 레이저 펄스로 주변 모습을 정밀하게 그려내는 첨단 기술인 라이다(LiDAR)를 도입, 산지지형과 특징을 사전에 파악해 더욱 정교하게 임도망을 그릴 수 있게된다.
산림청은 이밖에 임도의 인식개선과 휴양·복지 기능 향상을 위해 산림레포츠에 적합한 임도를 조성하고, 안전시설도 설치하며 모든 국민이 임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 계획이다.
최병암 산림청 차장은 “목재생산뿐 아니라 탄소흡수원 확충을 위한 숲가꾸기, 수종갱신 등 산림사업을 위한 기반시설을 제공할 것”이라며 “재해에 안전하고 사람과 공존할 수 있는 임도를 만들겠다”고 했다.
대전=전희진 기자 heejin@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