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월 9일 KT CS(대표이사 양승규)는 기술사인증원으로부터 ISO 37001(부패방지 경영시스템)인증서 수여식을 진행하였다고 10일 밝혔다.
ISO 37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조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부패발생에 대한 가능성을 예방하고 부패로부터 임직원을 보호하기 위해 2016년 제정한 국제표준이다. 부패방지에 대한 조직상황, 방침 수립, 경영시스템 구축, 리더십 및 부패 리스크 식별, 평가, 조치계획, 이행 및 성과 평가를 심사하여 국제기준에 충족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인증서를 발행한다.
부패는 만연하게 퍼져있는 현상이며 심각한 사회적, 도덕적 및 정책적 우려를 불러 일으키고, 올바른 지배구조를 훼손하고, 경쟁을 왜곡하고 조직에 대한 신뢰를 파괴하며, 공정하고 효율적인 시장운영을 저해한다. 법규만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므로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을 구축하여 구성원을 보호하고 조직문화를 형성하는 것이 비즈니스거래의 신뢰성과 명성을 높일 수 있다.
KT CS가 지속 가능한 개발을 목적으로 사회정의를 실천하기 위해 윤리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적극적인 방법으로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을 도입하였으며 코로나라는 엄중한 상황 속에서도 2년동안 꾸준히 추진하여 인증을 받게 되였다.
KT CS는 “국제표준화기구의 객관적인 검증을 통해 KT CS의 부패방지 경영시스템이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됨을 인정받았다”라면서 “이번 인증을 계기로 앞으로도 고객과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회사로 거듭나겠다”라고 밝혔다.
KT CS에 ISO 37001(부패방지 경영시스템) 인증을 실시한 기술사인증원은 한국을 포함하여 베트남, 태국에서도 경영시스템인증 서비스를 진출한 한국기업에 제공하고 있다.
또한 기술사인증원의 경영시스템 인증으로는 ▲품질경영시스템인 ISO 9001과 ▲환경경영시스템인 ISO 14001 등이 있으며, 각 표준과 관련된 내부심사원, 인증심사원, 추진자 실무 과정 등의 교육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디지털뉴스센터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