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지사가 제주도와 육지를 연결하는 해저터널 건설 논의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원 지사는 18일 열린 제389회 제주도의회 제2차 정례회 도정질문 중 전라남도-제주 간 해저터널 추진에 대한 견해를 이경용 의원이 묻자 “제주의 정체성을 섬으로 계속 유지할 것인가라는 문제가 가장 중요하다”며 “이는 도민 정체성과 연결되고, 도민 주권적 사항”이라며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그러면서 “누가 제주를 일방적으로 육지에 터널로 연결해라 말라 할 수 있겠느냐”고 덧붙였다.
원 지사는 “(해저터널이 건설되면) ‘목포-해남-고길도-추자도-제주도’ 이렇게 정거장으로 이어져 당일 저녁 먹고 서울로 돌아가는 방식으로 관광 형태가 바뀌게 된다”며 제주도가 육지와 연결될 경우 바뀌게 될 관광형태에 대해서도 우려했다.
그는 해저터널의 경제성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원 지사는 “해저터널 건설비용이 현재 20조원으로 제시됐다. 제주공항 건설 비용의 4배 규모”라며 “이자 등 금융비용과 운영비용, 수익 등을 고려할 때 경제성 면에서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몇 년 전에도 국토 철도계획에 (해저터널을) 반영하려 할 때도 제주도는 공식적으로 반대했다”며 “현재 제2공항과 관련해 매듭이 지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전라도가 일방적으로 제기하는 것에 대해 논의 자체도 적절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앞서 전남도는 폭설과 강풍 등으로 마비 사태가 반복되는 제주공항의 보완책, 대안으로 고속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낙연 총리도 전남지사로 재임할 때 추진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제주도는 해저터널 건설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반대 입장을 명확히 해왔다.
한편 이날 국회에서는 ‘호남고속철도 완도 경유 제주 연장’ 사업의 국가계획 반영 방안을 찾기 위한 전문가 합동 토론회가 열렸다.
김이현 기자 2hyun@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