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의 올해 ‘11·11 쇼핑 축제’ 거래액이 사상 최대 규모인 83조원대를 기록했다. 지난해의 2배 수준이다. 거래일이 늘어난 탓이 크지만 중국 경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충격에서 벗어났다는 분명한 신호로 해석된다.
알리바바는 12일 저장성 항저우시 본사 인근에 설치된 프레스센터에서 지난 1일부터 11일까지 티몰, 타오바오, 티몰 글로벌, 알리 익스프레스, 카오라, 페이주 등 자사의 여러 플랫폼에서 총 4982위안(약 83조8억원)의 거래가 이뤄졌다고 발표했다.
이는 작년 11월 11일 하루 거래액 2684억 위안(약 45조7000억원)의 2배에 가까운 실적이다.
다만 올해는 알리바바가 통계 산출 방식에 변화가 생겨 직접 비교는 어렵다. 알리바바는 올해 처음으로 11월 11일 본 행사에 앞서 11월 1∼3일을 1차 판매 기간으로 정해 축제 기간이 예년 하루에서 4일로 사흘이나 더 늘어났다.
권남영 기자 kwonn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