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은한 미소와 표정으로 가득한 얼굴로 인사를 건네는 김영옥 청라 홍어무침 대표는 마음씨 좋은 앞집 아주머니 같습니다. 홍어는 가오리과에 속하며 무침, 회, 조림등 여러 음식의 재료로 활용되고 있다. 똑 쏘는 냄새와 독특한 맛으로 호불호가 나눠지는 생선이기도 하다.
김영옥 청라 홍어무침 대표는 “홍어는 면역력이 낮아 감기와 같은 질병에 잘 걸리는 분들에게는 홍어를 통해 면역력을 증진 시킬수 있습니다. 홍어에는 콜라겐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고 건강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시켜 줍니다. 홍어는 100g당 87kcal 정도로 열량이 낮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줄 수 있으며, 지방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홍어의 살과 애(간)에는 고도 불포화 지방산이 75%이상, 이중 EPA, DHA는 35%이상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쳐주고 혈액 순환을 도와줍니다. 또한 유리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 뇌졸증등과같은 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홍어의 연골에는 관절염 치료제로 많이 쓰이는 황산콘드로이친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뼈와 뼈사이의 윤활유와 같은 역활을 해주어 관절염이나 신경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홍어에는 단백질 성분이 많아서 근육을 만드는데, 강한 힘을 주는 보양식이기도 합니다 .”라고 밝혔다.
홍어회는 예로부터 잔치음식으로 주로 쓰이던 요리이다. 홍어무침은 많이 삭히지 않은 홍어로도 만들 수 있으니 홍어 초보자들도 쉽게 먹을 수 있다. 청라 홍어무침에는 신선한 홍어와 미나리, 배, 오이, 도라지, 고추가루, 생강즙, 매실, 식초,쪽파등 싱싱한 야채 재료가 들어가 새콤달콤한 아주 맛있는 홍어회무침이다.
세계비젼교회 건너편인 인천 서구 청라커넬로 264 두손 중앙프라자에서 청라 홍어무침을 운영하고 있는 김영옥 대표는 ‘노하기를 더디하는 자는 용사보다 낫고, 자기의 마음을 다스리는 자는 성을 빼앗는 자보다 나으니라(잠언 16:32)’말씀을 주야로 묵상하고 있다.
강민석 선임기자 kang1960218@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