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다이너마이트’ 또 빌보드 싱글 2위… 한달째 열풍

입력 2020-09-22 08:04 수정 2020-09-22 09:44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지난 17일 미국 유명 NBC 오디션 프로그램 '아메리카 갓 탤런트(America's Got Talent)'에 '스페셜 퍼포먼스'로 초대받았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제공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영어 신곡 ‘다이너마이트’가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에서 4주차에도 2위를 차지하며 한 달째 폭발력을 이어가고 있다.

빌보드는 21일(현지시간) 예고 기사를 통해 이번 주 방탄소년단 ‘다이너마이트’가 메인 싱글 차트인 ‘핫 100’에서 지난주와 같은 2위에 올랐다고 보도했다.

방탄소년단이 지난달 발표한 싱글 ‘다이너마이트’는 발매 첫 주 한국 대중음악 사상 최초로 ‘핫 100’에서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그다음 주에도 정상을 지킨 바 있다. 방탄소년단이 이전에 발표한 곡들이 주가 거듭될수록 낙폭이 컸던 것에 반해 ‘다이너마이트’는 1위→1위→2위→2위로 한 달간 장기 흥행 중이다.

‘핫 100’은 매주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노래 순위를 집계하는 차트로 스트리밍 실적과 음원 판매량, 라디오 방송 횟수 등을 종합해 순위를 낸다. 앨범 소비량을 측정하는 ‘빌보드 200’과 함께 빌보드의 양대 메인 차트로 꼽히는데, 싱글 차트인 ‘핫 100’이 대중적 인기와 더 밀접하고 경쟁이 치열하다.

이번 주 ‘핫 100’ 1위는 카디 비와 메건 더 스탤리언의 ‘WAP’이 차지했다. 이날 상위 10위권 곡이 먼저 발표됐으며 전체 순위 갱신은 22일 공개된다.

빌보드에 따르면 ‘다이너마이트’의 발매 5주차(9월 11∼17일) 미국 내 스트리밍은 전주보다 5% 줄어든 126만회를 기록했다. 다운로드(음원 판매)도 7만8000건이라는 높은 기록을 올려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에서 4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이는 올해 이 차트 1위 곡 중 최다 기록이다.

미국 일반 대중에게 노래가 노출되는 창구인 라디오에선 방송이 늘며 순위 선방에 일조했다. ‘다이너마이트’는 전주보다 6% 늘어난 1910만명의 라디오 청취자에게 노출된 것으로 집계됐다.

‘다이너마이트’는 빌보드가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포괄하는 인기곡 순위를 집계하기 위해 지난주 신설한 ‘빌보드 글로벌 200’ 차트에서도 지난주와 같은 2위를 기록했다. ‘빌보드 글로벌’(미국 제외) 차트에서는 처음으로 1위를 했다.

‘다이너마이트’는 미국을 뺀 나머지 지역에서 약 6740만회 스트리밍됐고, 1만8000회 다운로드됐다.

권남영 기자 kwonn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