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개인별 유전자에 맞춘 건강 관리 서비스를 선보였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한 유전자 검사 기반의 구독형 헬스케어 서비스는 국내 최초다.
SK텔레콤은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 기업 인바이츠헬스케어, 정밀의학 생명공학기업 마크로젠과 함께 DTC(Direct to Consumer) 유전자 검사 기반의 개인 맞춤형 건강 코칭 서비스 ‘care8 DNA’를 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care8 DNA는 유전자 검사, 코칭 상담, 건강 정보 등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집으로 배송된 검사 키트에 검체(침)를 채취해 보내면 약 2주 후 전용 앱을 통해 유전자 검사 결과를 받을 수 있다. 유전자 검사 종류는 영양소, 식습관, 운동, 건강관리, 피부·모발, 개인특성 등 29개로 앞으로 더 확대될 예정이다.
이후 전문 영양사와 운동 처방사의 일대일 코칭 상담도 받을 수 있다. 또 유전자 맞춤형 음식 레시피, 홈 트레이닝 운동 등 따라하기 쉽고 유용한 콘텐츠도 함께 제공된다.
이 서비스는 SK텔레콤의 정보통신기술(ICT) 플랫폼 역량과 인바이츠헬스케어의 건강관리 서비스 개발·운영 역량, 마크로젠의 유전체 분석 기술이 모여 탄생했다. SK텔레콤 측은 “간편한 언택트 유전자 검사와 전문적인 건강 코칭이라는 차별화된 헬스케어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건강 증진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care8 DNA 전용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 등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만 19세 이상의 SK텔레콤 고객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가격은 9만9000원으로, 월 8250원(VAT 포함)을 12개월 동안 내면 된다.
글로벌 DTC 유전자 검사 시장은 지난해 약 9800억원에서 오는 2028년 약 7조6000억원 규모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에서도 관련 유전자 검사 시장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다.
김성훈 기자 hunhun@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