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신항 인입철도가 약 6년 간의 공사를 마치고 15일 개통됐다.
국가철도공단은 이날 울산신항 정거장에서 인입철도 개통식을 개최했다. 인입철도는 현지에서 생산되는 양회·석탄 등의 자원, 컨테이너와 같은 항만 물동량을 간선철도로 수송할 수 있도록 이어주는 철도다.
총사업비 2234억원이 투입된 울산신항 인입철도는 지난 2014년 7월 착공 이후 6년 2개월간 공사가 진행됐다. 용암정거장 및 울산신항 정거장을 포함해 총 연장 9.34㎞에 달한다.
용암정거장은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일반화물을, 울산신항 정거장은 배후단지에서 발생하는 일반화물·컨테이너를 취급한다.
이번 인입철도 개통에 따라 울산신항은 기존 도로중심의 개별단위 수송에서 철도를 통한 대량수송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또 물류비용이 낮아지며 물류경쟁력 강화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상균 철도공단 이사장은 “철도를 통한 대량 운송이 가능해지며 울산 지역은 물론 국가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인입철도와 연결되는 동해남부선 건설사업도 적기에 개통되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전희진 기자 heejin@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