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고투(Go To)’ 캠페인의 일환으로 음식점을 지원하는 ‘고 투 이트(Go To Eat)’사업을 실시하겠다고 발표했다.
에토(江藤) 농림수산 대신은 25일 내각회의 후 회견에서 아이치현이나 오사카부 등 33개 부현에서 식사권 사업을 실시하겠다고 발표했다.
‘고 투 이트’는 구입금액의 25%가 추가되는 식사권 발행 외에도 예약 사이트를 통해 음식점을 이용한 소비자에게 1인당 최대 1000엔(한화 약 1만원) 정도의 포인트를 환급하는 정책도 포함된다.
에토 대신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각 사업자가 참가하는 점포의 등록을 시작하기 전에, 음식점이 지켜야 할 감염 방지 대책을 확실히 하겠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일본 네티즌은 이번 사업의 진행에 대해 우려를 보였다. 우선 온라인 점포등록 수수료에 대한 지적이다.
한 네티즌은 정말로 사정이 어려운 음식점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구루나비(ぐるなび)’나 ‘타베로그(食べログ)’(온라인 음식점 등록 사이트)에 비싼 게재요금을 내지 못하는 음식점은 어떻게 되는 것이냐”고 지적했다.
또한 “노인이나 정보 약자가 알기 어려운 정책들 뿐”이라며 비판하기도 했다.
김나현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