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로 상용화되는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사업의 총사업비 조정 협의가 완료됐다.
15일 대전시에 따르면 최근 기획재정부가 개최한 총사업비 조정 심의위원회에서 대전트램 사업의 1차 총사업비가 7492억원으로 조정돼 통과됐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지난해 8월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에서 검토한 7528억원보다 36억원 줄어든 수치다.
세부적으로는 서대전육교 지하화 사업비 225억원, 차량 제작 감독비 등에 48억원이 증액됐고 예비비 309억원이 총사업비 관리지침에 따라 전액 감액됐다.
가장 큰 관심을 모았던 테미고개 지하화는 결정이 유보됐다.
시는 테미고개 정상부를 낮추기 위해 2차로 터널(1.06㎞/338억원)을 뚫는 방식을 제안했지만,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재정압박으로 이번 조정에는 반영되지 않았다.
시는 향후 설계단계에서 안전성·교통 혼잡도 등을 정밀 검토해 다시 제안할 방침이다.
서대전육교 구간은 지하화될 전망이다.
당초 서대전 육교 구간은 KDI 적정성 검토에서 2차로만 고심도 터널로 조성하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육교의 노후화 등을 고려, 육교 철거 후 기존 6차로를 포함해 총 8차로를 지하화하는 것으로 변경됐다. 전체사업비 945억원 중 부족분 225억원은 시가 부담하게 된다.
시는 다음달 중 기본계획 승인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오는 10월에는 용역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성기문 대전시 트램도시광역본부장은 “지난해 이뤄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 23건 가운데 가장 먼저 총사업비가 조정됐다. 기본계획 변경승인 절차 중 큰 관문을 통과한 것에 의미가 있다”며 “테미고개 지하화 사업이 미반영됐지만 실시설계 단계에서 최적의 대안을 마련해 재협의하겠다”고 했다.
대전=전희진 기자 heejin@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