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오프라인 가능한 교회학교 영단어암기 ‘보카비전’ 주목

입력 2020-07-05 19:58
코로나19로 인해 올 여름 교회학교의 여름행사 진행이 어려운 가운데 교회학교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콘텐츠가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112(1일, 1시간, 2년)에 8300단어를 암기할 수 있는 초등·중등·수능·토익을 위한 보카비전(vocavision) 프로그램이 그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이홍재언어기억연구소(소장 이홍재 박사)가 개발한 기본 콘텐츠를 당진예빛교회(담임 황만철 전도사)가 3C 비전스쿨로 확장하여 여름행사 뿐만 아니라 교회학교에서 장기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보카비전 프로그램의 원리는 한 번 본 것을 사진으로 찍어 내듯 기억하는 사진기억, 여러 단어를 한꺼번에 기억하는 통합 이미지 우뇌 기억법(통그림 연상법), 스토리텔링 기법을 통한 일화 기억법, 발음 활용 이미지 연상법, 두뇌 이미지 연상 원리 등이다.

이러한 원리를 적용하여 초등 보카비전 500단어, 중등 보카비전 1000단어, 수능 보카비전 3300단어, 토익 보카비전 3500단어를 각각 75개, 173개, 253개, 288개의 그림과 스토리에 담았다.

또한 단어를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그림과 스토리를 기억하는 이미지 통합 복습과 여러 종류의 복습문제 풀이 과정을 통한 완전학습으로 단어암기에 있어 최상의 효과를 낼수있다고 한다. 이를 종합하면 8300단어를 789개의 그림과 스토리에 담아 영어단어가 잘 외워지고 오래 기억 되도록 만들었다는 것이다.

각교회에서 보기,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에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발음 듣기 오디오, 플래시 영상, input 교재, output 교재, 단어와 뜻 이미지 배너(소형, 대형) 등도 준비되어 있다.

초등보카비전 42번 단어와 그림


초등보카비전 42번 뜻과 그림


초등보카비전 42번 그림과 스토리

이렇게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하여 교회학교는 일주일에 1회 개인이나 소그룹별로 교회에서 오프라인 프로그램을 6회는 각 가정에서 온라인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다.

온라인 프로그램은 주로 발음 듣기 오디오, 플래시 영상, input 교재를 활용하여 쉽고 간편한 가정학습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학부모를 지원한다.

오프라인 프로그램은 교회에서 개인이나 소그룹별로 output 교재, 단어와 뜻 이미지 배너(소형, 대형) 등을 활용한 활동 프로그램과 테스트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이홍재언어기억연구소(소장 이홍재 박사)와 당진예빛교회(담임 황만철 전도사)는 올여름 교회학교 여름 행사를 지원하기 위해 초등 보카비전 지도자 세미나를 2020년 7월 20일(월), 21일(화) 오전 10시 ~ 오후 5시에 진행한다. 대상은 교회학교 사역자와 교사(1교회 2인 이하)이며 장소는 충남 당진예빛교회이다.


콘텐츠에 대한 전체 개요 강의는 이홍재 박사(이홍재언어기억연구소 소장)가 프로그램 운영과 시범사례는 황만철 전도사(당진예빛교회 담임)가 강의한다.

세미나에 참가한 교회들에게는 초등보카비전 콘텐츠 사용권한 부여하고 초등보카비전 운영에 필요한 초등교재(1권), 초등 부교재(15권), 초등단어 그림 미니 배너(14장, 거치대), 초등단어 그림 대형 배너(14장, 거치대), 초등단어 시험 답안지와 단어 암기 성취도 평가표, 초등단어 발음 오디오 파일, 초등단어 플래시 파일을 모두 제공한다.

전병선 기자 junbs@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