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 도민들의 숙원사업이자 파주~연천~포천~가평을 동서로 연결하는 ‘국도37호선 파주~가평’ 73㎞ 전 구간이 오는 30일 착공한 지 20년 만에 개통된다.
경기도는 오는 30일 그간 마지막 미개통 구간으로 남아있던 연천군 청산면 백의리~장탄리 3.5㎞ 구간의 공사가 마무리하고 오후 4시를 기해 전 구간 개통한다고 29일 밝혔다.
연천군 청산면 백의리~장탄리 3.5㎞ 구간은 연천 청산면에서 포천 영중면을 잇는 국도 37호선 전곡~영중 도로건설공사(13.9㎞)의 마지막 구간이다.
이번 구간의 개통으로 국도 37호선 파주~가평 73㎞ 구간의 확장 및 개량 사업이 모두 완료된다. 이를 통해 파주~가평 간 운행 거리는 86㎞에서 73㎞로, 통행 시간은 기존 130여분에서 60여분으로 단축됐다.
1999년 공사를 시작한 국도 37호선 파주~가평 구간은 자유로 파주 문산IC에서 임진강을 따라 파주 적성~연천 전곡~포천 영중~포천 일동을 거쳐 가평 청평에 이르기까지 경기북부 지역을 동서로 연결하는 핵심도로다.
경기북부는 구리~포천 고속도로, 국도1호선, 국도3호선, 국도43호선 등 남북 중심의 도로망은 갖춰져 있지만, 동서 지역을 연결하는 도로가 부족해 관련 인프라 조기 확충에 대한 목소리가 지속 제기돼왔다.
이번 국도37호선 파주~가평 구간의 개통으로 인접한 장남·백학(연천), 적성(파주), 장자(포천) 일반산업단지 등 경기북부 주요 산업단지의 물류비용 절감 등 기업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돼 지역경제 활성화와 균형발전에 큰 기회가 될 것으로 경기도는 내다보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도민들의 삶의 질 증진을 위해 서울지방국토관리청이 건설사업에 적극 나서준 결과”라며 “현재 공사가 한창인 서울~문산 고속도로가 올해 11월 개통하고,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김포~파주, 파주~양주~포천, 포천~화도, 화도~양평이 2025년까지 순차적으로 개통하면 경기북부가 낙후지역에서 4차 산업 시대를 선도하는 수도권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의정부=박재구 기자 park9@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