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올해 모바일게임이 역대급 기록적인 성장세를 보일 거란 전망이 나왔다.
1일 모바일 데이터 분석 업체 앱애니의 ‘게임 스포트라이트 2020 리뷰’에 따르면 코로나19 영향이 가장 컸던 올 1분기 동안 세계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는 전년 동기 대비 약 18% 증가한 123억건을 기록했다. 소비자 지출의 경우 약 2% 증가한 166억 달러(약 20조3100억원)에 달했다. 주 평균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는 약 12억건으로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특히 지난 3월 주 평균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는 1월 대비 35% 증가했다. 나라별로 살펴보면, 스페인이 60%로 가장 많이 증가했으며, 일본이 50%,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는 4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iOS와 구글플레이 양대 마켓 합산 게임 앱 다운로드 비중은 약 40%이고, 앱 지출 점유율은 70%를 차지했다.
앱애니는 해당 보고서를 토대로 2020년은 모바일 게임과 모바일 시장 전반에 있어 기록적인 앱 다운로드와 소비자 지출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측했다. 앱애니는 “모바일 게임은 2014년부터 소비자 지출 부문에서 PC/Mac 게임과 가정용 콘솔 게임을 추월하면서 기록적인 성장을 이어왔다. 2020년에는 소비자 지출의 격차가 PC/Mac 게임 대비 2.8배, 가정용 콘솔 게임 대비 3.1배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이 보고서는 앱애니가 마켓 인텔리전스 기업인 IDC와 함께 조사했다.
이다니엘 기자 dne@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