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협회 “신문업계, 코로나19 위기… 정부 지원해야”

입력 2020-05-20 06:00

한국신문협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심각한 경영 위기를 맞은 신문업계에 정부 지원이 시급하다고 요청했다.

협회는 “코로나19로 신문 광고물량이 대폭 축소되고 각종 문화사업이 취소되면서 전년 대비 전체 매출의 40~50% 이상 줄었다”며 “신문은 민주주의를 발전시키고 공동체를 통합·유지하는 핵심적 공공재인 만큼 정부의 정책적·제도적 지원이 시급하다”고 19일 밝혔다. 앞서 협회는 문화체육관광부와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 ‘저널리즘 지원을 위한 대(對)정부 정책제안서’를 제안했다.

협회는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한 신문 위기 상황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채 지난달 말 기준 정부광고(홍보) 예산을 예년과 마찬가지로 집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상반기 남은 기간(5~6월)에 정부광고를 집중 집행하고 올해 홍보예산도 증액하는 등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문 수송비·운송비 지원, 신문사 세액 면제, 정보복지 향상을 위한 구독료 지원 등도 제안했다.

협회가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4월 정부광고 집행액은 1941억원이다. 전체 예산(1조원 추정) 대비 19.4%를 사용한 것으로 올해 정부광고 집행액은 2016~2019년 1~4월과 비교해 비슷하거나 오히려 줄어들었다. 지난해 12월 경기 부진 타개를 위해 올해 예산의 71.4%에 이르는 305조원을 상반기에 지원하기로 정책에도 반한다.

협회는 해외 미디어 지원책에 정부광고 및 캠페인 광고 집행, 미디어기관과 신문사를 필수 사업으로 지정, 특별 미디어 기금 지원, 배달비 및 보조금 지원, 임금 보조금 지급 등이 있다는 점을 근거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박민지 기자 pmj@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