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14년만에 정체성 탈바꿈…“화학 아닌 과학기업”

입력 2020-05-07 11:57
LG화학 비전 선포식. 신학철 부회장. LG화학 제공

‘더 나은 미래를 위해 과학을 인류의 삶에 연결합니다.’

LG화학이 화학을 뛰어넘어 과학을 기반으로 정체성을 재정립한 새로운 비전을 선포했다. LG화학은 신학철 LG화학 부회장과 각 사업본부 대표 임직원 20여명이 패널로 참석한 가운데 전체 임직원들이 볼 수 있도록 ‘디지털 라이브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새 비전은 2006년 ‘차별화된 소재와 솔루션으로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세계적 기업’이란 비전을 내놓은 지 14년 만이다.

새로운 비전 수립은 사업 포트폴리오의 변화는 물론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의 흐름 속에서 경영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화학을 뛰어넘는 혁신이 필요했기 때문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신학철 부회장은 선포식에서 “지금까지 우리는 깨지지 않는 화장품 뚜껑부터 최고의 배터리를 만들기까지 꿈을 현실로 만들어 왔다”며 “이제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사업모델을 진화시키고 전혀 다른 분야와 융합해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가치를 만들어갈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새로운 비전 선포는 LG화학이 진정한 글로벌 기업으로 탈바꿈하는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전과 함께 새로 선정한 슬로건 ‘We connect science’도 발표했다. 아울러 LG화학은 사업 전반에 걸쳐 조직문화 혁신에 나선다고 밝혔다. ‘과학과의 연결’이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다른 분야와 융합해 시너지를 창출할 예정이다.


또한, 새로운 비전이 실제 조직 운영과 연계될 수 있도록 리더십 육성 체계를 전면적으로 개편하고, 하반기부터 채용과 평가를 비롯한 인사제도에 관련 내용을 반영하기로 했다.
최고경영자(CEO)가 화상 시스템을 통해 정기적으로 국내와 해외 사업장의 임직원들과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등 글로벌 임직원들과의 소통도 강화하기로 했다.

신 부회장은 “새로운 비전을 바탕으로 연구개발(R&D) 뿐만 아니라 생산, 구매, 영업 등 다양한 직군별로 ‘프로덕션 사이언티스트(Production Scientist)’, ‘세일즈 사이언티스트(Sales Scientist)’와 같이 구성원 모두 ‘과학과의 연결’에서 주인공이 될 수 있는 기업문화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권민지 기자 10000g@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