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최경숙, 이하 개발원)은 신규 일자리 개발을 통해 장애인들의 일자리 선택의 폭을 확대하고자 오는 13일 오후 6시까지 ‘2020년 장애인일자리 시범사업’ 수행기관을 모집한다고 4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기업체 장애인고용 실태조사 결과 장애인 고용 기업체들이 장애인 근로자들을 채용하는 데 어려운 이유 1순위로 ‘적합한 직무 부족(23.4%)’을 꼽은 데 따른 것이다.
장애인일자리 시범사업은 만 18세 이상 미취업 등록 장애인들이 신규 일자리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직무 교육을 제공하고, 근무 환경 관리 및 조성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오는 4월부터 7월까지 선정 수행기관을 통해 진행된다. 선정된 직무는 적합성 판정을 통해 2021년 복지일자리 직무로 채택된다.
이번 사업의 지원 직무 유형은 ▲문화예술 ▲자유직무로, 개발원은 선정 수행기관에 인건비, 운영비 등 약 800여 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모집 규모는 수행기관 2곳이다. 「장애인복지법」제54조에 의한 중증장애인자립생활지원센터, 「장애인복지법」제58조에 의한 장애인복지관, 「장애인복지법」제63조에 의한 장애인복지단체, 「사회복지사업법」제34조에 의한 사회복지시설 등 해당 기준 중 하나에 해당될 경우 지원 가능하다.
현재 장애인일자리사업에서 실시 중인 직무, 유사 직무, 불법 및 사행적 이익을 추구하는 직무, 동일한 직무로 지원을 받는 경우에는 신청이 불가하다.
신청을 희망하는 기관은 마감일까지 한국장애인개발원 홈페이지에 안내된 시범사업 신청서, 사업계획서, 배치기관 연계 협약서 등의 서류를 다운받아 작성한 후 ‘e나라도움(gosims.go.kr)공모사업’에 온라인 접수하면 된다. 해당 서류는 반드시 이메일(pakyw3579@koddi.or.kr)로도 제출해야 한다.
개발원은 서류 및 면접심사를 거쳐 4월 중 최종 수행기관 2곳에 대해 한국장애인개발원 홈페이지(https://www.koddi.or.kr/)를 통해 게시할 예정이다.
이 사업 및 지원 관련 문의사항은 한국장애인개발원 홈페이지(https://www.koddi.or.kr/) 또는 일자리개발팀(02-3433-0766)으로 하면 된다.
정창교 기자 jcgyo@kmib.co.kr
장애인개발원, 올해 장애인일자리 시범사업 13일까지 공모
입력 2020-03-04 1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