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인 소비… 남성 그루밍 시장의 다크호스 ‘이노쉐이브’, 대학생들과 만나다

입력 2020-02-17 13:30 수정 2020-02-17 13:30

동우티엑스(대표 김순겸)는 이노쉐이브라는 브랜드로 독과점으로 형성된 면도기 시장에 고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는 만 3년차 스타트업이다.

이제는 익숙해진 구독경제, 큐레이션, D2C 사업모델과 같이 급변하는 사업환경 속에서도 꾸준한 제품개발과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G사와 같은 글로벌기업의 제품을 제외하고 국내 스타트업 면도기로는 최초로 인천공항 면세점에 입점 되어 있으며 젊은이의 거리 신사동 편집샵에 진열되어 있는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소비자는 오프라인 외에 이노쉐이브라는 자사몰에서 정기배송 및 단품 구매가 가능하며, 국내 온라인 오픈마켓 및 소셜 마켓에서도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구독경제의 일환으로 500만 가입자를 보유한 SK브로드밴드와 제휴를 통해 리모콘으로 상품을 구매하고 구독해 받아보는 ‘B tv PICK’ 서비스로 판매를 확대하는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시도도 진행 중이다.

이처럼 3년이 된 스타트업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넘나들며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비결은 대표이사 및 임원진의 오랜 해외비즈니스 경험에서 나왔다.

㈜동우티엑스의 블루프린트이기도 한 국내 남성 면도기 및 그루밍 시장의 진입을 위해 그 첫 단계로 먼저 독과점으로 형성된 면도기 시장을 혁신하고자 미국으로 날아가 140년 전통의 EDGEWELL사와 단독 계약을 체결해 탄생된 회사가 ㈜동우티엑스(서비스명: 이노쉐이브)이다. 타 사의 비즈니스 모델이나 가격 대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노쉐이브라는 브랜드 홍보 및 좋은 제품의 소비자 경험 확대에 중심을 둔 홍보 전략을 펼쳐 나가던 중 우연히 국민대학교 CoREP 11기 대학생들의 메일을 받게 되었다.

고객 중심의 제품 개발 및 서비스라는 철학에 부합하기에 대학생들의 참신한 메일에 답변을 하게 되었고 이후 대학생들과 함께 영업 전략을 수립하는 단계까지 이르렀다.

김순겸 대표는 국민대학교 CoREP 11기 학생들과의 만남이라 말로 밀레니얼 세대와의 직접적인 소통의 기회라고 여기고 “사업하는데 있어 큰 행운으로 생각한다”고 표현했다. 이는 실질적인 회사의 성과로도 이어졌다. 대학생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고 함께 의견을 나누며 수립한 영업전략이 효과를 발휘해 이노쉐이브의 면도기가 IGA 마트 및 For You 25 편의점에 입점을 하게 되었고, 대학생들의 실질적이고 합리적인 소비 채널인 대학생활협동조합에 가입된 대학교 매점에 제품을 유통 시키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밀레니얼 세대의 학생들이야 말로 진정한 (주)동우티엑스의 고객이자 미래라고 김 대표는 말하고 ‘나의 첫 면도기’라는 슬로건을 회사의 영업 전략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국민대학교 CoREP은 직무혁신 아이디어 팀 챌린지 프로그램(Core Role Expert Program)으로 국민대학교에서 매년 주최(총장배)하는 직무 공모전이다. 해당 공모전은 은 8주 동안 성과 제출 및 발표 기업, 멘토, 학생이 함께 하는 수준 높은 직무 공모전이다. 학생들은 공모전을 통해 직무에 대한 실질적인 지식과 경험을 쌓고, 기업에게는 학생들이 직접적인 소비자이면서도 직무 담당자의 입장에서 기업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혁신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제안하고직접 실행하는 프로그램이다.

CoREP 11기 영업 1팀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대학과 기업의 협력 결과 CoREP 11기 중 ‘SISTER’팀은 가격거품을 없애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의 생필품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중간 유통과정의 물류비용을 줄인 D2C(Direct to Consumer) 영업방식을 채택해 거품을 없앤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업체를 선정(동우티엑스)해 합리적인 가격 제품의 오프라인 유통채널 방안 제시하고 동우티엑스의 지원으로 영업을 추진했다.

‘SISTER’팀은 대기업 편의점과 달리 점주나 사장의 개인 재량으로 물건을 구입, 진열할 수 있는 IGA마트에 이노쉐이브 면도기를 입점시켰다. 그와 동시에 주머니 사정이 어려운 대학생들을 위해 대학생활협동조합에 가입된 대학교 매점에 제품을 홍보하는 아이디어로 동국대학교를 대학교 매점에 이노쉐이브의 제품을 입점시켰다. 그 결과 타 대학생활협동조합 진출의 기틀을 마련했다. 그 외 설문조사 및 홍대 거리에서 이노쉐이브 프로모션 진행으로 기업 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기여하는 등 다양한 눈부신 성과를 보였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