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유통업의 부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지난해 대규모 적자를 낸 롯데쇼핑이 대형 마트와 슈퍼 200여곳을 정리하기로 했다.
롯데쇼핑은 13일 올해 운영 전략과 미래 사업 계획을 발표하면서 운영 효율성과 수익성 개선을 위해 백화점, 마트, 슈퍼, 롭스 등 700여개 점포 중 약 30%인 200여개 점포를 정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롯데쇼핑이 이처럼 대규모 구조조정에 나서는 것은 창사 이래 처음이다. 점포 정리는 마트와 슈퍼를 중심으로 향후 3∼5년간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정리되는 매장 인력은 다른 점포로 재배치하거나 명예퇴직, 희망퇴직 등을 받을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쇼핑은 또 ‘유통회사’에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서비스 회사’로 거듭나겠다는 미래 사업 청사진을 제시했다. 롯데쇼핑은 또 3900만명에 이르는 고객 데이터를 활용해 개개인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밖에 올해 3월 말에는 유통 계열사의 온라인몰을 통합하고 온라인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김남중 기자 njkim@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