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 국회의원 예비후보(분당 갑)가 지하철 분당선 혼잡도가 수도권 전체 노선 가운데 ‘최고 수준’이라는 내용의 자체조사 분석보고서를 공개하면서 ‘분당선 지옥철 개선’을 ‘제3호 공약’으로 내놓았다.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공약 제시를 위해 지하철 전체 노선에 대한 자체조사 및 분석을 실시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것으로, ‘정책 선거문화 정착’에 앞장 선 대표적인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김 예비후보는 5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제 3호 공약으로 분당선 지옥철 개선을 제시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하고, 지난해 11월부터 지난달말까지 2개월여 간 ㈜평화엔지니어링의 자문과 2018년 철도연보, 자체조사 등을 통해 작성한 ‘분당선 혼잡도 분석보고서’를 공개했다.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출퇴근 시간 등 혼잡시간대(오전 6시~8시, 오후 6시~8시)의 분당선 오리~수서 구간 평균 혼잡도는 169.7%로 집계됐다.
이는 수도권에서 운영되고 있는 전체 21개 노선 내 가장 혼잡한 구간의 혼잡도 평균인 평균 135.3%보다 무려 34.4%p 높은 수치다.
9호선 염창~당산 구간 (201.0%), 중앙선 청량리~왕십리 구간(173.0%), 2호선 사당~방배 구간 (170.3%)에 이어 4번째로 높다.
특히 모란역의 경우 혼잡도 193.1%로 9호선 염창~당산 구간(201.0%)에 이어 전체 수도권 노선 중 두 번째로 혼잡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예비후보는 특히 ‘혼잡시간대(오전6시~7시/오후6시~8시)의 운전시격(배차간격)’를 조사한 결과를 제시하며 “노선추가 연장 시에는 이용객 편의를 고려한 대책이 마련돼야 하는데 아무런 대책없이 무분별한 노선 추가연장이 이뤄지면서 분당지역 시민들의 교통 편의가 바닥으로 떨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열차 증차를 통해 최소 4분에서 최대 12분인 배차간격을 4~6분대로 줄여야 한다”고 제안하며 “코레일이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기관사 충원을 꺼리는 등 돈벌이에 급급한 운영을 하면서 빚어진 결과로 보이는 만큼 인원충원 및 열차증차가 이뤄질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김 예비후보는 장기 대책으로는 현재 6량으로 운영되고 있는 열차를 8량으로 확대 편성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한편 김 예비후보는 학교 내 전담인력 배치를 통해 청소년들의 심리 치료를 실시하는 ‘마음주치의제’와 공익적 일자리 연계 등을 통해 50~60대 중장년들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는 ‘신중장년 활력도시 조성’을 제1·2호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
성남=강희청 기자 kanghc@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