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라 초등학교 수업에 디지털교과서가 본격적으로 도입되고 있다. 디지털교과서는 서책형 교과서와는 달리 생생한 애니메이션이나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기술을 적용한 학습 콘텐츠로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학습 동기를 부여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요즘과 같이 이미지, 영상 등을 통해 수많은 데이터를 접하고, 정보를 판별해야 하는 아이들에게는 디지털교과서의 학습 방식이 더욱 적절하다는 평이다.
이에 따라 초등문제집을 비롯한 홈스쿨링 업계에서도 디지털교과서 열풍이 불고 있다. 태블릿 기기 하나만을 이용해 전 학년, 전 과목 학습이 가능한 스마트학습이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스마트학습이 강의를 보고 듣고 나면 문제를 풀고 끝내는 단순한 방식으로만 이루어져 학습 효과에 대해 의구심을 품기도 했다.
이에 비상교육 와이즈캠프는 차별화된 초등문제집으로 눈길을 끈다. 바로 스마트 학습기에 비주얼씽킹 학습법을 접목한 ‘개뼈노트’다. 비주얼씽킹은 이미지, 그림 등 시각적인 요소를 활용해 어렵고 복잡한 개념을 간단하고 쉽게 설명하는 방식으로 과거 아인슈타인, 에디슨 등 천재들의 아이디어 발상법으로도 알려졌으며 오늘날 ‘혁신 학습법’이라고 불리고 있다.
개뼈노트는 전체적인 과목과 개념의 논리체계를 파악하는 학습에 대한 필요에 착안해 개발된 와이즈캠프만의 비주얼씽킹 학습법으로 블라인드 테스트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한 혁신 학습법이다.
와이즈캠프 개뼈노트는 총 4단계의 체계적인 학습 플로우로 이루어져 있다. 1단계 개뼈TV는 직관적인 그림과 설명을 통해 개념을 구조화하는 과정을 재미있고 세세하게 볼 수 있도록 하며, 2단계 펼치기에서는 앞서 개뼈TV에서 배운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하도록 돕는다. 3단계 말하기에서는 아이가 마인드맵 형식의 노트를 보며 직접 설명하고 녹음할 수 있다.
비주얼씽킹 학습 방식을 가장 잘 녹여낸 것은 바로 4단계 그리기다. 그리기 단계에서는 개념을 설명하는 비주얼씽킹 카드와 나만의 개뼈노트를 그리는 두 가지 활동을 할 수 있다. 이 모든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기존의 수동적인 스마트학습의 한계에서 벗어나 녹음, 그림 등을 활용해 자신의 아이디어와 영감을 정리하는 습관이 형성된다. 자신이 정리한 비주얼씽킹을 보면서 어떠한 점을 더 보완해야 하는지도 스스로 잘 파악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와이즈캠프에서는 학습기 내 공유 커뮤니티인 ‘개뼈세상’ 메뉴를 새로 마련해 내가 그린 개뼈노트를 공유할 수 있도록 도모하고 있다. 똑같이 배운 내용이라도 남들은 어떻게 표현했는지 살펴보며 개념을 판별하는 눈을 키우고, 각자의 개성과 표현력까지 증진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과정 중심의 학습이 가능하며, 수행평가 해결능력까지 키울 수 있다.
또한, 와이즈캠프는 수학, 영어 등 주요교과를 심화 학습할 수 있도록 프리미엄 학습 콘텐츠 '대유형판다'와 '두두 잉글리시'를 런칭했다. 대유형판다는 수학학습 콘텐츠로 370의 개념강의 1100개의 대표 유형 문제로 이루어져 있다. 개념판다, 유형판다, 중간평가, 오답유형정복으로 개념별 유형을 반복 학습하며 문제해결력이 향상된다.
두두 잉글리시는 Action Phonics, Direct Grammar 등의 구성으로, 자연스레 3번 반복을 하게 해 효과적인 실용 영어 공부를 할 수 있게 한다. 알파벳 익히기부터 문장 만들기, 영작학습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와이즈캠프는 새 학기 기념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와이즈캠프 학습 10일 무료체험과 급수한자 문제집, 비상교육 2020년 1학기 수학 문제집 1권, 비주얼씽킹 연습노트 1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