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통합 범군민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17일 오후 2시 가평문화예술회관에서 ‘제2경춘국도 가평군 건의 노선(안)’ 관철을 촉구하는 총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궐기대회에는 가평부군수, 군의회 의장 및 의원, 도의원과 가평군민 2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6만 군민의 바람인 제2경춘국도 가평군 건의 노선(안) 관철을 촉구했다.
범대위는 강원권 예타 면제사업으로 선정되었다는 논리로 각종 규제와 인구감소로 소멸위기에 처한 가평군의 현실을 외면하고 중앙정부의 노선(안)만을 고집하는 국토교통부를 질타했다.
범대위는 “노선의 80% 이상이 가평군을 통과하지만 가평군의 입장은 고려하지 않아 기존 상권 붕괴에 따른 지역경제 침체와 글로벌 관광명소로 거듭나고 있는 남이섬, 매년 국제재즈페스티벌과 수많은 행사가 개최되는 자라섬의 수려한 자연환경 파괴가 자명하다”며 “국토교통부(안)으로 제2경춘국도가 신설될 경우 모든 피해는 결국 가평군이 입게 되고 편익은 춘천시만 가져가는 졸속계획”이라고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범대위와 가평군은 군이 제시하는 노선(안) 반영을 위해 지난해부터 정부, 유관기관, 관계시군 방문 및 결의문 채택, 건의문 전달 등으로 숨가쁘게 달려왔다.
가평군의회도 현재 서울양양간 고속도로 개통의 결과로 가평군으로 유입되는 관광객이 현저히 감소하고 있으며 제2경춘국도마저 가평군을 우회하면 가평군 지역경제에 치명타가 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특히 경기북부 주요관광지인 자라섬, 남이섬, 아침고요수목원, 쁘띠프랑스 등의 접근성을 확보하고 강원 영서북부 지역을 직접 연결하는 가평군의 건의 노선(안)이 국가균형발전의 취지에 맞다며 가평군과 춘천시가 상생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의 전향적인 노선 검토를 요구하고 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제2경춘국도 국토교통부(안) 반대 건의문 등 가평군 노선안의 반영을 촉구하는 규탄대회와 함께 중앙정부에 강력한 메시지 전달을 위한 시가행진도 함께 진행됐다.
가평=박재구 기자 park9@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