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미래인재교육원(원장 정기수)은 2014년 한양대학교 실용음악과 에리카 캠퍼스의 안정된 인프라를 기반으로 본교 캠퍼스에서 학점은행제 실용음악전공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도 재학생 만족도가 높은 과정 중에 하나이다.
실용음악전공은 보컬, 힙합, 기악, 작곡, 편곡, 생활음악 등 다양한 세부과정의 실기위주 수업이 이루어지며, 2019년 개설한 kpop과정의 경우 오디션에서 신인선발 결정권을 가진 유명 엔터테인먼트 본부장 이상 임원진들이 대거 강사진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스트릿댄스, 방송댄스, 안무 등 댄스수업의 비중도 높다. 뿐만 아니라 오디션 워크숍, 뷰티컨설팅, 유튜브 제작, 뮤직비지니스 수업, 연기 등 엔터테이너로서 갖춰야 할 역량을 전공심화수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주요 교수진으로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 안소량 본부장, 모모랜드 소속사 대표 나상천, 댄스수업은 SM엔터테인먼트 안무가 최효제, JYP 엔터테인먼트 재즈댄스 트레이너 서수지 교수가 진행한다.
한양대학교 미래인재교육원(사회교육원)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명문사학 부속교육기관으로 1987년 설립, 32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국내의 대표적인 대학부설평생교육기관으로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설, 현재 약 2,000명 내외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으며 330명의 교수진이 11개 학사학위취득 과정 및 30여개 역량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다.
학위과정은 주중 주간에 운영되는 ‘일반 학위과정’ 외에 직장인들을 위해 주말에 개설되는 ‘직장인 학위과정’이 운영되고 있으며, 교육과정으로는 대중예술계열(실용무용, 실용음악학(보컬, 기악, 미디, 작편곡, kpop), 연극학), 인문사회계열(경영학, 관광학, 행정학, 심리학), 공학디자인계열(건축공학,시각디자인학,컴퓨터공학), 체육계열(체육학)이 있다. 한양대학교 미래인재교육원은 2019년 기준 5057명의 총장명의 학위자를 배출했으며, 최근 4년간 대학원 진학자는 178명으로 이중 한양대학교 대학원 진학자가 23%에 육박하고 있다.
직장인 학위과정의 경우 주1회 주말 출석 수업을 진행하여 직장인 및 일반 학습자의 시간적 제약을 해소하고, 도서관 이용 및 도서대출, 학생 휴게공간 지원, 학생식당 이용, 지하철역과 가까운 서울캠퍼스 내 강의실 배정 등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총장명의의 학위를 취득한 학생은 한양대 총동문회 가입 자격이 주어지고, 가입 후 한양대학교 병원, 한양대학교와 연계된 각종 편의시설이 할인되는 33만 한양대 동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또한 신입생의 경우 다양한 장학할인(직장인, 성동구민, 공무원, 군인, 유․초․중․고등 교원)제도를 활용할 수 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