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포항의 영일만을 횡단하는 다리 건설에 지역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포항시는 지난 9일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이강덕 포항시장이 포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에게 영일만횡단대교 건설을 요청하면서 지지부진했던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올 4월 총선 앞두고 국회의원 후보로 거론되는 지역의 여·야 정치인들도 영일만대교 건설 추진을 주요 역점사업으로 내세우고 있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영일만대교는 포항시 남구 동해면과 북구 흥해읍을 연결하는 전체 길이 9km의 해상교량으로 ‘동해안고속도로’ 건설 사업의 일부 구간이다.
총사업비는 1조6786억원이 들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영일만대교를 만들면 울산∼포항 고속도로와 건설 예정인 포항∼영덕 고속도로를 연결할 수 있다.
또 아시아고속도로 6호선(AH6)의 일부 구간으로 유럽 대륙 연결 중요 통로이기도 하다.
포항시와 경북도는 2008년부터 영일만대교 건설을 추진해 왔다.
그동안 두 차례 정부 예비타당성조사에서 경제성이 낮은 것으로 평가돼 추진하지 못했다.
그러던 중 정부가 2018년 11월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하겠다’며 광역시·도별로 사업신청을 받으면서 불씨가 살아났다.
경북도가 영일만대교를 포함한 동해안고속도로 건설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 1순위로 신청했지만 제외됐다.
그러나 국토 균형발전과 정부의 신북방정책에 대비한 초광역 교통망을 갖추는 데 필요한 만큼 영일만대교 건설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정부의 북방교류협력을 선점하는 차원에서도 무엇보다 중요한 사업이기 때문이다.
경북도와 포항시는 영일만대교가 한반도 신경제지도인 ‘H자형 한반도 경제개발’의 한 축으로 환동해경제권의 물류·관광산업 활성화에 중요한 고리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부산·울산 물동량 육로 운송으로 물류비 절감은 물론 영일만항 물동량 증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는 현재 L자형인 국가간선도로망으로 인해 발생하는 서·남해안 대비 동해안 지역발전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U자형 국가간선도로망 구축 측면에서도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중앙정부 차원에서도 영일만대교 건설은 미룰 이유가 없는 사안”이라며 “경북도와 지역 정치권에서 힘을 보태고 있는 만큼 영일만대교 건설이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포항=안창한 기자 changhan@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