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가해학생 3명 중 1명은 장난이나 특별한 이유없이 친구를 괴롭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초·중·고교생 중에선 초등학생이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가장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교육부는 지난해 9월 초등학교 4학년∼고등학교 2학년 학생 약 13만명을 대상으로 ‘2019년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1.2%가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고 15일 밝혔다.
초등학생은 2.1%, 중학생은 0.8%, 고등학생은 0.3%가 학교폭력 피해를 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앞서 지난해 8월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에서 전체 응답자의 1.6%, 초등학생 3.6%, 중학생 0.8%, 고등학생 0.4%가 피해 경험을 밝혔던 것과 비교하면 피해 응답률은 전반적으로 하락했다.
이번 조사 결과에서 가장 잦은 학교폭력 피해는 언어폭력(39.0%)으로 나타났다. 이어 집단 따돌림(19.5%), 스토킹(10.6%), 사이버 괴롭힘(8.2%), 신체 폭행(7.7%) 순이었다. 성추행·성폭행 피해를 봤다는 비율도 5.7%였다. 특히 고등학생 응답자의 경우 학교폭력 피해 응답의 12.5%가 성추행·성폭행이었다. 언어폭력, 집단따돌림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피해 유형이었다.
피해 경험 학생들은 피해 해결에 도움이 됐던 것으로 ‘가족의 도움’(33.0%), ‘선생님의 도움’(30.9%), ‘친구·선배·후배의 도움’(17.0%)을 많이 꼽았다.
반면 ‘상담선생님의 도움’(4.8%), ‘117(경찰청 학교폭력신고센터) 신고’(4.2%), ‘경찰 신고’(1.9%)는 상대적으로 적었다. ‘아무것도 도움이 되지 않았다’는 응답도 5.6%에 달했다.
학교폭력을 가한 적 있다고 답한 학생은 전체 응답자의 0.6%였다. 초등학생의 1.2%, 중학생의 0.5%, 고등학생의 0.1%였다.
가해 경험 학생들은 가해 이유로 ‘장난이나 특별한 이유 없이’(33.2%), ‘상대방이 먼저 괴롭혀서’(16.5%), ‘오해와 갈등으로’(13.4%) 등을 꼽았다.
가해 중단 이유로는 ‘나쁜 것임을 알게 돼서’(28.1%), ‘화해해서’(23.1%)라는 응답이 ‘선생님과 면담’(19.0%), ‘학교폭력 예방교육’(12.1%) 등보다 더 많았다.
학교폭력을 목격한 적 있다는 학생은 전체 응답자의 3.4%였다. 초등학생의 5.1%, 중학생의 2.8%, 고등학생의 1.4%였다. 목격 경험 학생의 68.8%가 피해 학생을 돕거나 신고했다고 답했다. 도운 방법으로는 ‘피해 학생을 위로했다’(34.7%), ‘가해 학생을 말렸다’(19.9%)가 주를 이뤘다. ‘보호자나 선생님, 경찰 등에 신고했다’(14.2%)는 응답은 상대적으로 작았다.
모규엽 기자 hirte@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