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석이 4년 만에 SBS 연예대상의 주인공이 됐다. 2020년 10주년을 앞둔 ‘런닝맨’을 통해서다. 유재석은 수상소감에서 런닝맨 게스트로 출연했던 고(故)설리와 구하라를 언급해 장내를 숙연하게 했다.
28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SBS 프리즘센터에서 열린 ‘2019 SBS 연예대상’에는 백종원, 신동엽, 김종국, 서장훈, 김병만, 이승기, 유재석 총 8명이 후보에 올랐다. 이 가운데 9년째 ‘런닝맨’을 이끌어온 유재석이 대상의 이름으로 호명됐다.
유재석이 SBS 연예대상을 받은 건 2015년 이후 4년 만이다. 트로피를 받은 유재석은 “감사하다”는 인사로 수상 소감을 시작했다. 유재석은 “런닝맨이 내년에 드디어 10주년이 되는데 내가 이렇게 큰 상을 받게 됐다. 아까 인터뷰 때도 만약 대상을 받는다면 런닝맨 멤버들과 같이 받고 싶다고 말했는데 나 혼자 큰 상을 받게 돼 멤버들에게 고맙고 미안하다”고 말했다.
유재석은 함께 대상 후보에 올랐던 동료들과 부모님, 사랑하는 가족, 그리고 아내 나경은 전 아나운서를 호명하며 감사한 마음을 전했다. 이후 런닝맨 제작진을 호명한 유재석은 “10년 동안 서로 의지하며 노력해준 멤버들에게 감사하며 팬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했다.
“요즘 점점 버라이어티가 예능에서 자리를 많이 잃어가는 게 사실이다. 그런데도 꿋꿋이 우리 길을 함께 가준 수많은 제작진과 멤버들, 게스트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한다”고 한 유재석은 “내년에 10년을 맞이해 어떤 변화된 모습을 보여드릴지 숙제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우리 자신도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유재석은 이같은 발언에 이어 지난 10월과 11월에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고(故) 설리와 구하라를 언급했다. “갑자기 이 자리에 와 보니 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은데 ‘런닝맨’에 출연한 게스트 가운데 올해 안타깝게 하늘나라로 떠난 우리 구하라씨와 설리씨가 생각이 많이 난다”고 한 유재석은 “두 분도 하늘나라에서 편안하게, 두 분이 하시고 싶은 거 맘껏 하시면서 계시면 좋겠다. 두 분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리겠다”고 했다.
“예전엔 즐거운 일, 행복한 일 없을까 하는 생각을 많이 했다면 요즘은 평범하고 편안한 하루 일상이 감사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한 유재석은 “소중한 일상을 보내게 해주신 많은 분의 땀과 노력으로 나의 하루, 나의 일주일, 일 년이 만들어졌다. 수많은 분께 감사드린다”고 했다.
유재석은 마지막으로 “내년에 어떤 길이든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개척해서 그곳에서 수많은 예능인이 탄생하는 프로그램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내년에는 조금 더 많은 예능인이 이 자리에서 축제를 함께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날 강력한 대상 후보였던 ‘백종원의 골목식당’ ‘맛남의 광장’의 백종원은 공로상을 수상했다. 백종원은 수상소감에서 “지방에서 방송을 하든 어디서 하든 계속 찾아주고 응원해주는 손님들께 감사드린다”며 “여러분 덕분에 우리는 매번 책임감을 느끼고 더 열심히 하겠다는 생각을 한다”고 했다. 백종원은 이어 “골목에서 고생하는 자영업자들, 농민‧어민분들, 기운 내시고 우리가 최선을 다해 희망을 드릴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2019 SBS 연예대상 수상자(작)
대상=유재석(런닝맨)
공로상=백종원(백종원의 골목식당·맛남의 광장)
프로듀서상=이승기(집사부일체·리틀포레스트)
최우수상=김종국(미운우리새끼·런닝맨), 홍진영(미운우리새끼), 김성주(백종원의 골목식당), 최성국(불타는 청춘)
우수상=김희철(미운우리새끼·맛남의 광장), 윤상현(동상이몽2), 양세찬(런닝맨), 이상윤(집사부일체)
최우수 프로그램상=백종원의 골목식당
우수 프로그램상=동상이몽2, 불타는 청춘
SNS스타상=강남·이상화 부부(동상이몽2), 박나래(리틀포레스트), 육성재(집사부일체), 이광수(런닝맨)
베스트 팀워크상=집사부일체
글로벌 프로그램상=런닝맨
엔터테이너상=하하(런닝맨)
명예사원상=양세형(집사부일체·맛남의 광장)
패밀리상=이윤지(동상이몽2)
챌린저상=허재(정글의 법칙), 이태곤(정글의 법칙), 김동준(맛남의 광장)
베스트커플상=이상민 탁재훈(미운우리새끼)
방송작가상=원주원 작가(최백호의 낭만시대), 박은영 작가(본격연예 한밤), 김미경 작가(동상이몽2)
라디오 DJ상=소이현(집으로 가는 길 소이현입니다), 배성재(배성재의 텐)
신인상=최민용(불타는 청춘), 정인선(백종원의 골목식당)
천금주 기자 juju79@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