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시작되는 12월은 낙상환자가 급증하는 시기다. 고령층뿐 아니라 근육이 부족한 중장년층도 겨울철 낙상을 조심해야 한다. 근육이 약해지면 잘 넘어지고 골절이 되어 수술이 필요하다. 질병이나 신체 변화에 대한 완충 작용과 회복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근육이 약해지면 회복이 어렵고, 치료를 해도 회복이 잘 안되면서 쉽게 합병증에 빠지고 실제 사망률도 높다. 암에 걸린 환자의 경우, 근감소증(사코페니아)이 있다면 생존기간이 더 짧고 재발 등 예후가 더 나쁘다는 연구결과도 많다.
근육 중에서도 몸의 중심에 위치하는 엉덩이 근육은 중년 이후 삶의 질을 결정짓는 기준이라 할 정도로 중요하다. 우리 몸의 중심으로 상체와 하체를 이어줘 몸을 바로 세울 수 있도록 해주며, 엉덩이 근육이 약하면 허리 통증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특히 엉덩이 옆부분을 구성하는 중둔근은 허리통증뿐만 아니라 골반의 안정성 유지에도 큰 역할을 한다.
이처럼 탄탄한 엉덩이는 미용뿐 아니라 몸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판단하는 잣대가 될 수 있다. 엉덩이 근육을 빠지지 않게 잡아주려면 근력운동과 함께 단백질 파우더로 불리는 유청단백질가루를 꼭 챙겨야 한다.
우유로부터 유지방분과 카제인을 제거한 유청단백질가루는 물에 쉽게 녹아 소화흡수도 빠르다. 유청단백질의 소화흡수시간은 1~2시간으로 식물성 단백질인 콩(3~6시간)이나 육류(4~6시간)보다 월등히 빠르다. 따라서 운동 후 유청단백질을 섭취하면 그 어떤 것보다 최적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한 유청단백질에는 류신, 리신, 메치오닌 같은 필수아미노산도 풍부하고 우리 몸 속의 여러 생리활성물질이 손실되지 않도록 막아주고 보호해주는 역할도 한다.
최근에는 이러한 유청단백질을 맛있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단백질 보충제가 인기를 끌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매일유업의 웰에이징 영양설계 전문 브랜드 ‘셀렉스’가 선보인 건강기능식품 ‘매일 코어 프로틴’이다.
‘매일 코어 프로틴’에는 3대 핵심 단백질(우유단백질, 농축 유청단백질, 식물성 단백질)이 18g이나 포함돼 하루 한 잔이면 우유 4컵에 해당하는 단백질을 모두 섭취할 수 있다. 또한 필수아미노산 류신(부원료)도 2000mg이나 함유돼 있다. 류신은 몸에서 만들어지지 않아 꼭 음식물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중요한 성분이다.
‘매일 코어 프로틴’은 진한 우유맛을 내는 분말제품으로 물에 타서 마시는 것 외에도 과일주스에 섞어 마시거나 요거트, 샐러드 등에 솔솔 뿌려 먹으면 영양만점 한 끼 식사가 된다. 우유의 진하고 고소한 맛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유당은 우유 대비 10% 수준에 불과해 평소 유당 때문에 우유를 잘 마시지 못했거나 혹은 단백질 제품 섭취 시 속이 불편했던 사람도 편하게 마실 수 있다. 특히 단백질이 부족한 중년 여성, 평소 고기나 달걀 등을 잘 먹지 못하는 사람, 바쁜 아침 가족의 건강을 위한 간편식사대용으로 좋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