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대학교(총장 김인규)와 통일부(장관 김연철)는 2019년 12월 12일 한반도의 미래를 선도할 통일 인재 양성과 통일 정책 연구, 한반도 평화통일 기반조성을 목적으로 양 기관 간 상호 활발한 인적·물적 교류와 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업무협약서 (MOU)를 체결하고, 남북 교류 협력에 이바지할 차세대 전문가를 적극적으로 육성하기로 하였다.
업무협약서 체결에는 경기대학교 김인규 총장과 김연철 통일부 장관을 비롯해 경기대학교 박상철 특임 부총장, 통일부 이주태 기획조정실장 등이 참석하였다.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경기대학교와 통일부는 한반도 평화·번영, 통일에 이바지할 인재 양성을 위해 경기대학교에 신설 예정인 남북교류협력학과의 교육과정 운영, 상호 인적교류 등의 분야에서 상호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경기대학교와 통일부는 북한 문제 및 통일정책 공동 연구, 지역사회 주민 대상 통일 교육 협력 및 남북 대학 간 상호 방문·체육 교류, DMZ 중심의 한반도 평화구축·관광추진·환경보호 등을 위한 조사 연구 등에서 협력해나가고, 탈북민 취업·창업지원, 탈북대학생 학업 및 적응력 향상을 지원하는데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같은 업무협약체결을 통해 경기대학교는 경기도를 대표하는 대학으로써 남북교류협력 분야에서 대학 특성화를 선도해나가고, 한반도 평화와 번영·협력에 이바지할 차세대 전문가를 적극적으로 육성해냄으로써 지속 가능한 남북관계 발전과 한민족의 통일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호임수 기획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