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한양사이버대, 자기소개서가 당락 좌우한다

입력 2019-12-12 11:03

국내 최대 사이버대학교인 한양사이버대학교는 1일부터 내년 1월 10일까지 2020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지원 자격은 신입학의 경우 고등학교 졸업(예정) 이상의 학력이면 가능하고, 2학년 편입학은 전문대 졸업자나 4년제 대학에서 1학년(2학기) 이상을 수료하고 35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지원이 가능하다. 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학습자의 경우도 35학점 이상을 취득하면 2학년 편입학 대상이다. 3학년 편입학은 전문대 졸업자, 4년제 대학에서 2학년(4학기) 이상을 수료하고, 70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된다. 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학습자는 70학점 이상을 취득하면 3학년 편입학이 가능하다.

지원 절차는 한양사이버대 입학 홈페이지(go.hycu.ac.kr)로 접속해 전형 선택을 한 뒤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 작성 후 학업수행검사를 실시하면 온라인 지원은 완료된다. 온라인 지원 후 학력 및 장학 증빙서류를 등기우편 또는 방문접수하면 최종 완료가 된다. 합격자 발표는 2020년 1월 16일 오후 2시 본교 입학홈페이지나 SMS, 이메일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한양사이버대는 일반전형 외 산업체위탁전형, 군위탁전형, 북한이탈주민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 등의 다양한 특별전형을 마련해 두고 있다.

전혜진 입학처장에 따르면 합격률을 높일 수 있는 첫 번째 방법은 바로 나에게 맞는 최적의 전형을 선택하는 것이다. 입학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질의응답을 통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전형을 찾고, 각 전형에 해당되는 장학금도 다양하기에 이런 혜택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합격률을 높일 수 있는 두 번째 방법은 경쟁력 있는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다. 한양사이버대는 수능 성적 및 내신 성적으로 합격 여부를 판가름 하지 않는다. 다만 온라인 상으로 자기소개 및 향후학업계획(70점)을 작성하고, 간단한 문제를 푸는 방식인 학업수행검사(30점)로 학생을 선발한다. 그 중 합격의 당락을 좌우하는 것이 자기소개서다.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장점 및 특기사항을 토대로 소신 있게 작성해야 하며 이력 및 경력은 빠짐없이 작성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개인별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어떻게 이행할 것인가 하는 실행 계획과 향후 진로 및 비전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학업수행검사는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검사로 일종의 IQ테스트와 비슷하다.

모규엽 기자 hirte@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