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모바일 기반 다양한 부문에서 고객 가치를 높이기 위해 정보통신기술(ICT) 선두 기업 카카오와 손을 잡는다.
대한항공과 카카오는 5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 카카오 판교오피스에서 우기홍 대한항공 대표이사 사장, 하은용 대한항공 부사장,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 배재현 카카오 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양사의 고객 가치 혁신 및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IT와 마케팅이 접목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의지에서 추진됐다.
MOU에 따라 대한항공과 카카오는 플랫폼, 멤버십, 핀테크, 커머스, 콘텐츠, 디지털 전환 등 고객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다각도로 개발·제공해 나가기로 했다. 고객이 원하는 항공권을 찾는 과정에서부터 결제, 체크인, 탑승에 이르는 전 과정이 모바일에서 편리하게 구현될 수 있도록 양사의 자원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다양한 카카오 계열사 보유 콘텐츠를 대한항공 기내 주문형비디오오디오(AVOD) 시스템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엔터테인먼트 부문의 사업 협력을 추진한다. 이밖에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항공 산업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시장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협력 방안도 모색할 방침이다.
우기홍 대한항공 대표이사는 “카카오의 우수한 플랫폼과 콘텐츠를 대한항공의 고객 서비스, 항공권 판매, 핀테크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해 고객 가치를 높일 예정”이라며 “항공사와 ICT 기업의 사업 협력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도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건희 기자 moderato@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