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적인 인기를 누리는 EBS 펭귄 캐릭터 ‘펭수’가 여행업계까지 흔들고 있다.
2일 여행업계에 따르면 아시아 최대 온라인 여행사 트립닷컴에서 항공권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남극행 항공권 검색량이 지난해보다 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트립닷컴은 펭수의 인기가 시작된 지난 9월부터 11일 15일까지 남극 여행의 기점이 되는 아르헨티나의 ‘우수아이아’ 공항행 항공권 검색량이 전년 동기 대비 227% 증가했다고 밝혔다.
올해 1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우수아이아행 항공권의 예약량도 전년 동기 대비 178% 늘었다. 아르헨티나 최남단에 위치한 우수아이아는 한국에서 남극으로 가기 위한 환승 기점이다. 트립닷컴 관계자는 “남극 여행은 우수아이아를 거쳐 크루즈 및 해협 투어 업체를 통해 배로 방문하는 것이 일반적”이라며 “남극 대륙을 직접 밟아볼 수는 없지만, 펭귄과 바다사자, 바다코끼리 등을 구경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우수아이아 지역은 5성급 호텔 등 숙박 인프라도 비교적 잘 갖춰져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한국에서 남극까지 가려면 최소 2번의 환승을 거쳐야 하고 32시간 이상의 비행시간을 견뎌야 한다.
국내 여행업계도 동계시즌을 앞두고 ‘펭수 모시기’에 나섰다. 소노호텔앤리조트가 운영하는 비발디파크는 2일 여행업계 최초로 펭수와의 콜라보레이션(협업) 소식을 발표했다. 비발디파크는 이번 협업을 통해 펭수를 비발디파크 내 겨울 테마파크 스노위랜드에 초대해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인다.
펭수와의 추억을 남길 수 있는 ‘펭수 인증샷 구역’과 펭수 조형물이 설치되고, 펭수 한정판 굿즈(상품)도 만나볼 수 있다. 비발디파크 관계자는 “고향 남극이 그리울 펭수를 눈썰매와 눈꽃축제 등 겨울 즐길 거리가 가득한 스노위랜드로 초청한다는 개념”이라며 “방문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펭수는 남극에서 와 스타를 꿈꾸며 EBS 연습생이 된 열 살배기 펭귄이라는 설정으로 어린이·청소년층을 겨냥해 제작한 캐릭터지만 20∼30대 사이에서 더 큰 인기를 얻어 ‘직통령’(직장인 대통령)으로 불리고 있다.
지난 4월부터 펭수가 크리에이터로 활약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 ‘자이언트 펭TV’는 최근 구독자 수 110만명을 넘겼고, TV 예능 프로그램과 라디오 방송까지 발을 넓히고 있다.
강주화 기자 rula@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