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시장 박남춘)는 국토교통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년)’에 『민선 7기』 공약 등 현안사업 7건을 신청했다고 30일 밝혔다.
인천시가 신청한 사업은 제2공항철도, 제2경인선, 서울2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 인천2호선 고양 연장, 인천2호선 독산 연장, 인천신항선 등이다.
제2공항철도는 KTX 열차를 공항까지 연결해 부산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 2시간대 공항에 접근하게 하는 등 인천국제공항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으로 제1차와 제2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는 반영되어 있었으나 비용 대비 편익과 인천대교 및 영종대교의 비용보전 문제 등으로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는 제외된 노선이다.
박남춘 시장은 제2공항철도 건설이 시급하다고 판단해 지난 4월 2일 송도에서 열린 ‘국가관광전략회의’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에게 제2공항철도를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건의한 바 있다.
제2경인선은 구로차량기지 이전과 연계, 연수구 청학까지 광역철도를 확충해 청학에서 노량진까지 약 40분대에 이동이 가능하게 하는 등 수도권 서남부지역의 교통혁명을 불러올 노선이다. 이 사업은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중이며,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되어야 예비타당성조사가 종료된다.
서울2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은 사전타당성조사 결과를 반영해 공항철도(청라국제도시)∼인천1·2호선(가정·작전)∼원종홍대선과 연계, 서울2호선 신도림역과 홍대입구역에서 환승하는 것으로 계획했다.
인천2호선 연장은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광명, 독산, 매화 등을 비교·검토하여 최적 대안으로 추진토록 제시되어 최적 대안 선정을 위한 사전타당성조사 결과 3개 노선 모두 비용 대비 편익을 확보하지 못하였으나 경기도 등과 협의를 통해 경제성이 가장 높은 독산 연장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과 인천2호선 고양 연장은 인천시, 고양시 및 김포시 등 수도권 서북부지역의 광역철도 확충을 위한 사업으로 국토부가 추진 의지를 보인 만큼 반영 가능성을 높게 전망하고 있다.
인천신항선은 인천 신항의 물동량 수송 등 철도물류 활성화를 위해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 사업으로 제3차에 이어 제4차에도 반영될 수 있도록 종전 계획 그대로 제출했다.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은 「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 제4조에 따라 국토교통부장관이 수립하는 법정계획으로서 고속철도, 일반철도 및 광역철도는 이 계획에 반영되어야 예비타당성조사 등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
국토부는 올 연말까지 세부사업계획서를 제출받아 내년까지 신규 사업 검토, 전문가 및 관계기관 의견 수렴, 공청회 개최 후 2021년 상반기 중에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고시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인천시는 지난 3월 착수한 ‘제2차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수립용역’을 통해 중·동구 및 미추홀구 등 도시철도 소외지역에 도시철도를 확충하기 위해 다양한 노선을 선정해 타당성을 검토 중이며, 그 결과는 내년 하반기에 발표할 계획이다.
실제로 대순환선은 부평역∼동구∼중구(연안부두), 주안역∼송도역∼송도국제도시, 제물포역∼인하대∼인천터미널, 제물포역∼연안부두, 동인천역∼청라국제도시 등을 연결하는 혁명적인 노선이 될 것으로 보인다.
조성표 인천시 철도과장은 “300만 인천시민 한 분, 한 분께 빠른 철도를 이용할 수 있게 하고 도시 경쟁력 강화와 지역 균형발전 등을 위해 국토부에 신청한 제2공항철도 등 7개 노선 모두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될 뿐만 아니라 원도심 지역의 도시철도망 확충을 위해 최적 노선을 발굴해 제2차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할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과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인천=정창교 기자 jcgyo@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