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진기자협회(회장:이동희)는 제201회 이달의 보도사진상을선정했다. spot, general news, feature등 11개 부문에서 전국 신문통신사등 소속회원 500여 명이 지난 9월 취재 보도사진 작품 중에서 각 부문별로 심사를 거쳐 선정된 수상작은 다음과 같다.
<이달의보도사진상 - 우수상>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주최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머리를 쓸어 넘기고 있다. 2019.09.02.
<박동욱기자/ 디지털타임스/ 한국사진기자협회 -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이달의보도사진상 - 최우수상>
일본군 '위안부'가 매춘의 일종이었다고 발언해 파문을 일으킨 류석춘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오른쪽)가 24일 서울 서대문구 연대 연구실에 항의 방문한 한 시민단체 회원에게 멱살을 잡히고 있다. 2019.9.24
<최진석기자/ 뉴시스/ 한국사진기자협회 -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이달의보도사진상 - 최우수상>
제13호 태풍 '링링'이 북상한 7일 오후 서울 경복궁에서 관광객들이 강풍을 피하고 있다. 2019.9.7
<한종찬기자/ 연합뉴스/ 한국사진기자협회 -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이달의보도사진상 - 우수상>
부산체육고 김창현 선수가 18일 서울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제100회 전국체육대회 체조대회 마루 경기에서 힘차게 도약해 연기를 선보이고 있다.
제100회 전국체전은 10월4일부터 10일까지 서울 잠실주경기장 등 72개 경기장에서 17개 시?도 선수단 등 30,000여 명이 47개 종목(정규45, 시범2)에서 자웅을 겨룬다. 2019.9.18
<박정호기자/ 뉴스1/ 한국사진기자협회 -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이달의보도사진상 - 우수상>
사랑의 협업(協業)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새들 중에서 가장 늦게 번식하는 새호리기 숫컷이 전남 함평 대동댐에서 사냥해온 작은새 한 마리를 입에물고 오자 암컷이 공중에서 두발로 움켜지며 받고 있다. 새홀리기라고도 불리는 매과의 여름철새인 이 새는 수컷이 잡아온 먹이를 암컷이 잘게 찢어 새끼들에게 먹이고 하늘을 날고 있는 제비도 잡는 빠른새로 환경부 멸종위기야생동식물 2급으로 지정돼 있다./
9월11일 취재 9월27일 보도
<김태규기자/ 전남매일/ 한국사진기자협회 -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이달의보도사진상 - 우수상>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와 장자연 사건을 다룬 연극 '빨간시' 등에서 얼굴을 알렸고 최근 드라마 '멜로가 체질'에 천우희 어머니 역으로 출연 중인 강애심 배우가 2일 오후 인터뷰 중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의 상징인 '노란 나비'를 몸짓으로 표현하고 있다. 강 배우는 노란 나비는 소녀의 이루지 못한 꿈이자 미래를 향한 날개짓이라고 한다.
<이한호기자/ 한국일보/ 한국사진기자협회 -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이달의보도사진상 - 최우수상>
27일 오후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특수전학교에서 열린 50기 4차 특전부사관 임관식에서 특전 요원들이 고공 강하하고 있다.
<조태형기자/ 뉴스1/ 한국사진기자협회 -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이달의보도사진상 - 최우수상>
중부 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양의 가을비가 내리는 10일 서울 종로구 종각 인근에서 버스가 물보라를 일으키며 주행하고 있다.
<허 경 기자/ 뉴스1/ 한국사진기자협회 -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이달의보도사진상 - 우수상>
강원 고성군 토성면 도학초등학교 부근엔 16m 높이의 거대한 조형물이 서 있다. 정식 명칭은 ‘무릉도원권역활성화센터’. 이 일대에서 장독을 만들어 팔던 지역민의 모습을 형상화한 조형물 겸 건축물로, 국비와 지방비 14억5,000만원이 투입됐으나 2012년 완공과 동시에 폐쇄 상태다. 센터를 수익사업에 활용하려면 지역 건립위원회가 건축비의 20%를 투자해야 하는데 재원 마련에 실패하면서 아무것도 하지 못한 채 7년이 흘렀다. 인적 드문 허허벌판이라 홍보 효과마저 기대하기 어렵다.
<김주영기자/ 한국일보/ 한국사진기자협회 - 무단전재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