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2030부산월드엑스포 범시민유치위원회와 공동으로 17일부터 11월 29일까지 전 국민을 대상으로 ‘2030부산월드엑스포 주제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부산월드엑스포 유치에 대한 전 국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유치 활동을 전국적으로 확대하기 위해서다.
국제박람회기구(BIE)와 엑스포 전문가들은 엑스포 유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를 ‘주제’로 꼽았다. 주제를 기반으로 소주제를 만들고 이들 주제를 바탕으로 전체 콘셉트가 기획되기 때문이다.
2021년 BIE에 유치 신청서를 제출하면 회원국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교섭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이때 부산이 기획한 엑스포가 경쟁국과 비교해 어떻게 차별화하는지 등을 논리적으로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아울러 왜 대한민국 부산이 최적지인지와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를 제시하는지 등을 주제를 기반으로 검토한다.
특히 주제 개발 과정도 중요하다. 국민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노력,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 등을 거쳐야 한다.
우리나라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이번 주제 공모전에는 1인(팀)당 3개 작품까지 제출할 수 있다. 수상작은 12월 발표할 예정이고 최우수작 500만 원 등 4개 작품에 총 1000만원의 시상금이 지급한다.
한편 수상작과 출품한 아이디어는 다음 달 출범 예정인 범정부유치기획단의 2030부산월드엑스포 마스터플랜에 반영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부산=윤일선 기자 news8282@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