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이후 소셜미디어에 일본제품 불매운동 콘텐츠가 100만건 이상 작성된 것으로 집계됐다. 일본제품 불매 관련 게시글 수는 7월 넷째 주에 정점을 찍었으며 최근 급감했다.
30일 글로벌 정보분석기업 닐슨코리아는 7월 첫째 주부터 9월 둘째 주까지 11주간 소셜미디어에 작성된 일본제품 불매 관련 콘텐츠를 조사한 결과, 관련 게시글 88만2388건이 작성됐으며 포털뉴스 댓글, 온라인 기사까지 합치면 총 100만건이 넘는다고 밝혔다.
일본제품 불매 관련 게시글 수는 일본의 화이트 리스트 제외 결정이 이뤄진 7월 넷째 주에 정점을 찍었다. 하지만 그 이후에는 서서히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7월부터 지난 15일까지 불매운동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내용은 여행(21만3432건), 맥주(9만4631건), 자동차(7만3549건) 순이었다. 브랜드별로는 유니클로(11만2720건), 롯데(3만4150건), DHC(2만3984건) 순으로 집계됐다.
닐슨코리아는 “일본 불매 운동이 소강기에 접어들긴 했지만, 완전히 소멸되지 않고 유지되는 것으로 보인다”며 “9월 둘째 주 불매운동 버즈량이 다시 상승한 것을 볼 때 일부 커뮤니티와 적극적인 보이콧 참여자들은 불매운동을 장기적으로 지속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지은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