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P 건축가가 만든 ‘세계 최대’ 베이징 신공항 운영 시작

입력 2019-09-26 09:15 수정 2019-09-26 09:37
상공에서 내려다보이는 중국 수도 베이징의 두 번째 공항인 다싱 국제공항 터미널 야경. AP뉴시스

중국 베이징 대규모 신공항인 다싱(大興)국제공항이 25일 정식 운영을 시작했다. 다음 달 1일 중국 건국 70주년 기념일을 앞두고서다.

중국중앙방송(CCTV)에 따르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이날 다싱공항까지 공항열차로 이동해 베이징 다싱국제공항의 정식 개항을 선포했다.

시 주석은 한정 상무위원, 류허 부총리 등과 함께 터미널을 둘러보고 공항 건설과 운영에 참여한 직원들에게 감사를 표시했다. 그는 “공화국의 빌딩은 이렇게 벽돌과 기와 하나하나로 건설됐다. 우리는 웅대한 뜻을 품고 앞으로 한 발 한 발 나아갈 수 있다는 자신이 있다”면서 “중국은 반드시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상공에서 내려다보이는 중국 수도 베이징의 두 번째 공항인 다싱 국제공항 터미널 야경. AP뉴시스

베이징 남쪽 다싱구에 있는 다싱공항은 동북쪽의 기존 서우두(首都)공항과 함께 베이징의 양대 공항 역할을 하게 된다. 지난해 1억명을 웃도는 승객을 수송한 서우두공항은 이미 포화 상태로 운항 지연이 잦아 불편이 심했다.

봉황이 날개를 편 형상의 이 공항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로 한국에서도 유명한 건축가 자하 하디드가 생전에 설계했다. 터미널은 남북 1753m, 동서 1591m에 건축 면적은 140만㎡로 단일 공항 터미널로는 세계에서 가장 크다. 활주로는 현재 4개지만 나중에는 7개로 늘어날 예정이다.

다싱 국제공항은 중국의 4500억위안(약 75조원)짜리 프로젝트다. 중국은 다싱공항을 국제 허브공항으로 키울 계획이다. 다싱공항은 2021년에는 연간 4500만명의 승객을, 2025년에는 7200만명의 승객을 처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장기적으로는 연간 1억명의 승객을 수송해 세계에서 가장 붐비는 공항 가운데 하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새 공항은 톈안먼(天安門)에서 직선거리로 46㎞ 떨어져 있어 기존 서우두공항(25㎞)보다 2배 가까이 멀다. 베이징 도심까지 최고시속 160㎞의 신공항선으로 18분만에 연결된다. 고속철도가 건설되면 인근 허베이성과 톈진시의 승객도 수용하게 된다.

중국 3대 항공사 가운데 동방항공과 남방항공은 대부분의 항공노선 거점을 다싱공항으로 옮겼다. 이들 2개 항공사가 새 공항 이용 항공편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영국항공과 핀에어 등 약 50개 외국 항공사도 향후 항공편을 전부 또는 일부 다싱공항으로 이전할 계획이다.

한국의 저비용항공사인 제주항공과 티웨이항공이 인천∼베이징(다싱) 노선 운수권을 배분 받고 취항을 준비 중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현재 서우두공항에서 다싱공항으로 옮겨갈 계획이 없지만 향후 신규 노선 개설이나 증편 때 일부 항공편이 다싱공항을 이용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박세원 기자 one@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