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우성향 유튜버 영상 시청을 직원들에게 강요해 도마 위에 오른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이 생산직 근로자들을 비하하는 발언도 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직장인 익명 애플리케이션 ‘블라인드’에 6일 윤 회장 관련 폭로 글이 게시됐다. 모바일 익명 커뮤니티인 블라인드는 회사별 게시판에서 같은 업종·직군의 직장인들이 소통하는 시스템이다. 재직 사실을 인증받은 뒤에야 가입할 수 있다.
글쓴이는 윤 회장이 700명 정도 되는 임직원 앞에서 비속어, 대통령 비하 발언, 여성 혐오 발언이 수차례 등장하는 유튜버의 영상을 틀어줬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 회장이 간접적으로 영상 내용에 동의하는 발언을 했다”며 개인의 정치성향을 영상 시청을 통해 강요받았다고 했다.
글쓴이는 윤 회장이 생산직 근로자를 비하하는 발언도 했다고 말했다. 윤 회장은 “서울 사람들(연구직·사무직) 지성이 높아서 이해할 거라 보고 영상 틀어주는 거지, 공장 가서는 애초에 이런 내용 보여주지도 않았다”라는 발언을 했다고 한다.
다른 글 작성자도 “전직원이 모인 자리에서 회장님 지시에 따라 보수채널 유튜브를 강제 시청했다”면서 “내용은 굉장히 정치색이 강한 한일관계에 대한 것이었고, 저급한 어투와 비속어를 섞어서 비난하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JTBC가 8일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윤 회장은 지난 6~7일 이틀간 세종시 본사와 서울 내곡동 신사옥에서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월례조회를 하던 중 한 유튜버의 영상을 틀었다. 영상에는 “아베가 문재인의 면상을 주먹으로 치지 않은 것만 해도 대단한 지도자임에 틀림이 없다” “베네수엘라의 여자들은 7달러에 몸을 팔고 있다. 우리나라도 곧 그 꼴이 날 것” 등의 발언이 등장했다.
한국콜마 측은 “현재의 한일 갈등을 냉정하게 바라볼 필요가 있다는 취지”였다며 “그 유튜버 생각에 동조한 것이 절대 아니다”고 해명했다.
한국콜마는 화장품·의약품·건강기능식품 제조자 개발생산(ODM) 전문기업이다. 유튜브 영상 시청 사실이 알려진 뒤 9일 오전 내내 주요포털사이트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1위를 차지하는 등 네티즌의 관심을 받고 있다.
박은주 기자 wn1247@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