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자 100만 돌파한 타다…향후 ‘택시 총량 규제’가 변수

입력 2019-07-25 07:00

모빌리티 플랫폼 업체인 ‘타다’가 가입자 100만명을 돌파했다. 출시 6개월 만에 회원 수 50만명을 넘어섰던 타다는 두 달 만에 가입자를 배로 늘렸다.

타다는 서비스 시작 9개월 만에 회원 수 100만명을 기록했다고 24일 밝혔다. 연령별로 보면 이용자의 대다수인 68%가 20~30대였지만, 40대 이상 연령대의 비중이 9개월 전 19%에서 지난달 31%로 눈에 띄게 증가했다. 6400여명인 타다 드라이버는 86%가 3050세대다.

타다는 “시장이 커지면서 전 연령대에서 이용자가 늘어나고 있다”며 “전 세대가 골고루 경험하는 쉽고 편한 플랫폼으로 확장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타다가 빠른 성장세로 모빌리티 시장 확장에 나서고 있지만 최근 ‘택시 총량제’ 등의 내용을 담은 정부의 개편안이 모습을 드러내면서 사업 확장의 걸림돌이 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서비스 출시 이후 택시 업계와 꾸준히 마찰을 빚어온 타다는 최근 국토교통부의 ‘혁신성장과 상생발전을 위한 택시제도 개편방안’에서도 허용 대상에서 사실상 배제되는 등 아직까지도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개편안에서 타다의 사업 기반인 렌터카 이용 플랫폼 택시는 제도의 문턱을 넘지 못했다. 타다의 드라이버는 택시 면허를 취득해야 하고, 정부가 정한 ‘운영 가능 대수’ 범위 안에서만 사업이 가능하다.

타다 운영사인 VCNC의 박재욱 대표는 정부 발표 직후 입장문을 통해 “기존 택시산업을 근간으로 대책을 마련한 까닭에 새로운 산업에 대한 진입장벽이 더 높아진 것 같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모빌리티 업계에서는 이같은 총량규제가 “정부의 과도한 시장 개입”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정부안 대로면 연 900대에 불과한 택시 감축분이 현재 시장 수요에 비춰 한참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한 모빌리티 업계 관계자는 “총량 규제는 철저한 구산업의 보호다. 한정된 수의 면허를 매입할 수 있는 사업자가 많지 않아 결국 자본력을 갖춘 대규모 자본이 잠식할 것”이라며 “자칫 특정 사업자가 독점하는 구조로 갈 수 있다”고 불만을 나타냈다. 새롭게 시장에 진입하는 스타트업의 설 자리가 없어진다는 우려도 크다.

현재 1000여대의 차량을 운용하고 있는 타다는 국토부 발표대로라면 기여금 700억~800억원과 월 임대료 4억원을 부담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체에는 결코 적지 않은 부담이다.

또 정부·여당이 미세먼지 저감 대책의 일환으로 2021년부터 경유차를 승차공유 차량으로 진입하지 못하게 하도록 법 개정에 나서면서 타다는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같은 내용의 대기관리권역법(대기관리권역의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하기로 했다. 업계 부담을 고려해 신규 차량으로 제한 대상을 한정했지만, 현재 11~15인승 차량 중에는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 친환경차량이 생산되지 않고 있어 차량 제조사와 논의가 진행 중인 상태다.

정부와 업계는 개편안을 구체적으로 다룰 협의체 구성을 위해 물밑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타다 측은 “아직 결정되지 않은 사안에 대책을 세우기보다는 모빌리티 산업이 같이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찾아보겠다”며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김성훈 기자 hunhun@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