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진기자협회(회장:이동희)는 제198회 이달의 보도사진상을선정했다. spot, general news, feature등 11개 부문에서 전국 신문통신사등 소속회원 500여 명이 지난 6월 취재 보도사진 작품 중에서 각 부문별로 심사를 거쳐 선정된 수상작은 다음과 같다.
<이달의보도사진상 people in the news
- 우수상>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9일 서울 영등포구 자유한국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2019 청년부부 당원을 위한 육아파티'에서 한 어린이와 '배꼽인사'를 하고 있다.
<김지훈기자/ 국민일보/ 한국사진기자협회 -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이달의보도사진상 feature
- 최우수상>
멀리서 보면 작품이 된다.
여기 보이는 사진이 무엇으로 보이나요?
이 사진은 경기도 고양시의 아파트 단지입니다.
가까이에서 보면 그저 삭막하고 높아 보이기만 하는 아파트이지만 멀리서 보니 하나의 작품처럼 보이네요
<이충우기자/ 매일경제/ 한국사진기자협회 -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이달의보도사진상 spot news
- 최우수상>
'제주 전 남편 살해 사건' 피의자 고유정(36·여)이 6월12일 오전 긴 머리카락을 앞으로 늘어뜨리고, 양손으로 얼굴을 꽁꽁 가린채 제주 동부경찰서에서 제주지검으로 구속 송치되고 있다.
제주지방경찰청은 같은 달 5일 신상공개심의위원회를 열고 고유정에 대한 신상을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신상공개위원회는 "고유정이 전 남편을 살해하고 사체를 심하게 훼손 후 불상지에 유기하는 등 범죄 수법이 잔인하고, 그 결과가 중대할 뿐만 아니라 구속영장 발부 및 범행도구가 압수되는 등 증거가 충분하다"고 공개 사유를 밝혔다.
그러나 고유정은 우연히 경찰서 내부에서 촬영된 영상 속의 얼굴 모습 말고는 취재진 카메라에 한 번도 얼굴을 드러내지 않았다.
검찰로 송치되는 순간 기자가 카메라를 고유정의 머리카락 아래로 집어 넣어 촬영했지만, 양손으로 얼굴을 철저히 가려 결국 신상공개 결정에도 '희대의 살인 사건' 피의자의 얼굴은 찍을 수 없게 됐다.
<우장호기자/ 뉴시스/ 한국사진기자협회 -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이달의보도사진상 nature
- 최우수상>
서귀포시 보목동 포구에 세워진 차량 밑에서 맞닥뜨린 고양이와 생쥐가 서로를 쳐다보며 묘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강희만기자/ 한라일보/ 한국사진기자협회 -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이달의보도사진상 sports action
- 우수상>
KIA 박찬호가 4일 광주KIA챔피언스필드에서 열린 2019 KBO리그 KIA와 두산의 경기 8회말 1사 2루 상황에서 안타를 치는 순간 공에 임팩트 된 배트가 휘어지고 있다. 2019. 6. 4.
<박진업기자/ 스포츠서울/ 한국사진기자협회 -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이달의보도사진상 sports feature
- 우수상>
11일 오후(현지시간) 폴란드 루블린 경기장에서 열린 2019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 4강전 한국과 에콰도르의 경기가 1-0 한국의 승리로 끝나며 결승 진출이 확정된 뒤 U-20 대표팀 이광연 골키퍼가 김대환 골키퍼 코치의 등에 업혀 포효하고 있다. 2019.6.12
<홍해인기자/ 연합뉴스/ 한국사진기자협회 -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이달의보도사진상 general news
- 우수상>
북, 미 군사분계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군사분계선 북측 지역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나 군사분계선을 넘어 오고 있다. 2019.06.30
<박영대기자/ 동아일보/ 한국사진기자협회 -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이달의보도사진상 art&entertainment
- 우수상>
13일 오후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대한민국 마케팅 페어에서 관람객들이 홀로그램 디스플레이를 살펴보고 있다.
중소기업 우수 제품의 홍보와 판로 개척을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는 오는 15일까지 열린다. 2019.6.13
<신웅수기자/ 뉴스1/ 한국사진기자협회 - 무단전재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