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국제정책대학원, 4차 산업혁명 교육혁신 워크숍 개최

입력 2019-07-18 14:38 수정 2019-07-18 15:58
사진 - 류태호 버지니아 주립대 교수/제공=KDI국제정책대학원

KDI국제정책대학원(이하 KDI대학원)은 지난 16일 교원 및 학생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 변화의 중요성과 대학교육의 변화”라는 주제로 교수학습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미래교육학자로 널리 알려진 버지니아 주립대 류태호 교수를 연사로 초청하여 미래를 대비한 교육 변화의 중요성과 역량중심 교육을 위한 교수법과 학습법, 평가방식 등에 대해 논했다.

워크숍 중 교원 콜로키움의 주요 논제로 21세기 핵심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과정의 설계와 이를 위한 교수법을 다루었으며, 참석자 간 활발한 토론 가운데 다양한 교육방법론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유종일 KDI대학원 원장은 “혁신을 통한 역량 중심, 학습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 현장의 실현과 미래사회의 변화를 이끌어 나갈 우수한 인재 양성을 위한 단초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류태호 교수는 ‘4차 산업혁명 교육이 희망이다’, ‘성적없는 성적표’의 저자로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역량중심 교육의 중요성을 알리는 교육공학 전문가이자 미래학자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KDI 대학원은 유종일 원장 취임 이후 ‘수요자 중심원칙과 현장활용 역량을 지향하는 혁신교육’을 경영목표로 설정하고 실무능력 개발 및 역량 중심 교육혁신을 위해 AI 적응형 학습 (Adaptive Learning), 컴퓨터 기반 정책 시뮬레이션 교수법 등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