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하철 노조가 임금·단체 교섭 결렬을 이유로 10일 오전 5시부터 무기한 파업에 돌입했다. 2016년 12월 3차 총파업에 이어 2년 7개월 만이다.
노조는 이날 오전 5시 첫 전동차부터 파업을 시작했다. 오전 9시부터는 기술, 역무, 차량정비 등 전 분야로 파업이 확대될 예정이다. 노조 측은 서비스지부 산하 4개 용역업체 소속 240여명의 청소노동자도 파업에 동참한다고 전했다.
부산도시철도는 필수 공익사업장으로, 노조가 파업에 돌입하더라도 평일 대비 약 61.7% 수준의 열차 운행을 유지해야 한다. 이에 따라 전체 조합원 3402명 중 필수유지업무자 1014명을 뺀 2400여명이 파업에 참여할 것으로 노조 측은 전망했다.
부산교통공사는 노조가 파업에 돌입함에 따라 비상 운영 체제를 가동한다. 비상요원 59명을 투입해 출퇴근 시간대(오전 7~9시, 오후 6~8시)에는 전동차를 100% 정상 운행하고, 이 외 시간대에는 평상시 대비 70~75% 수준으로 유지할 계획이다.
공사 관계자는 “필수유지업무자 1014명, 비조합원 등 자체 인력 512명, 외부인력 780명 등 비상 인력 2300여명을 투입해 도시철도 안전 운행과 승객 불편 최소화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시는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시내버스 배차 확대, 전세버스 운행 등 대체 교통수단을 확보해 시민 불편을 줄이겠다는 입장이다.
부산지하철노조와 부산교통공사는 지난 9일 오후 3시부터 5시간30분동안 임단협 최종 교섭을 벌였지만, 끝내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다. 이날 노조는 4.3%였던 임금인상률을 1.8%로 낮추는 등의 수정안을 제시했으나 공사 측이 임금 동결 입장을 고수하며 오후 8시30분쯤 협상이 결렬됐다.
박은주 기자 wn1247@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