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외식전문기업 ㈜놀부의 매장 수가 크게 증가했다. 연초 789개 점에서 5월 마감 기준 866개 점으로, 연초 대비 매장 수가 77개 점 증가했다. 최근 업계 가맹점 증가 추세를 고려한다면 이는 고무적인 수치이다. 매장 수 증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소는 놀부의 ‘샵인샵(Shop in Shop)’ 솔루션과 배달 전문 브랜드라 할 수 있다.
놀부는 지난해부터 시장 흐름에 맞춰 새로운 도전을 지속해왔다. 기존 ‘놀부’의 대표적인 브랜드 외에 새로운 브랜드를 개발하고, 배달 전문 브랜드 확대에 힘쓰며 배달 전문 시장에서 최강자로 자리매김했다.
놀부가 가맹점주와의 상생을 위해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도입한 샵인샵 솔루션은 1년이 채 되지 않은 시점에 성공적으로 정착했다. 연초 계획했던 샵입샵 매장 개설 및 매출 목표의 조기 달성은 물론이고, ‘샵인샵’이라는 플랫폼을 뛰어넘은 새로운 유형의 배달 전문 매장이 증가하고 있다. 2~3개의 배달 전문 브랜드로만 구성된 ‘배달 전문 공유주방’의 매장 수는 7월 중 60개 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업계 트렌드와 가맹점주의 호응에 힘입어 놀부는 당초 설정한 ‘2019년 연말까지 배달 전문 브랜드 250개 매장 개설’이라는 목표를 조기 달성했다. 6월 기준, 공수간 132개, 삼겹본능 107개, 흥부찜닭 32개 등으로 총 271개의 배달 전문 브랜드 매장이 개설됐다.
현재 놀부의 주요 배달 전문 브랜드로는 깔끔하고 깊은 맛과 고급스러운 포장의 국내 대표 수제 분식 브랜드 ‘돈까스퐁당떡볶이공수간’, 삼겹살 배달 전문 브랜드 ‘삼겹본능’, 다채로운 찜닭 요리를 선보이는 배달 전문 찜닭 브랜드 ‘흥부찜닭’ 등이 있다. 이 외에도 놀부는 김치찌개, 김치찜을 메인으로 한 새로운 찌개 전문 배달 브랜드인 ‘찌개퀵’ 매장을 오픈하는 등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배달 브랜드를 개발해 배달 시장의 입지를 강화할 예정이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