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리즘, 이제는 독자 맞춤형” 신문협회 발행인 세미나

입력 2019-06-20 18:15
20일 대전 유성호텔에서 열린 ‘신문협회 창립기념 발행인 세미나’에서 오세욱 한국언론진흥재단 선임연구위원이 ‘2019 세계신문협회 연차총회 주요 내용과 시사점’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한국신문협회 제공

“저널리즘 가치에 우선순위를 둔 콘텐츠를 바탕으로 한 이용자 맞춤형 지불 모델 수립이 중요하다.”

오세욱 한국언론진흥재단 선임연구위원은 20일 대전 유성호텔에서 열린 한국신문협회(회장 이병규) 창립기념 발행인 세미나에서 ‘2019 세계신문협회 연차총회 주요 내용과 시사점’에 관한 주제발표에서 이 같이 말했다.

오 연구위원은 저널리즘, 뉴스룸, 전략, 수익, 플랫폼, 독자 확보·유지 등 6개 분야별 성공 사례와 전략을 소개했다. 특히 독자 확보·유지를 위해서는 충성 독자와의 관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연구위원은 “우선 알고 있는 독자에게 최선을 다한 이후 새로운 독자를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기존 독자부터 분석해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미 다양한 저널리즘 혁신 방법론이 나와 있다”며 “새로운 혁신 전략을 개발하기보다 고품질 저널리즘의 기본에 충실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부연했다.

권남영 기자 kwonn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