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충북·경북 등 12개 시·군이 서해부터 동해까지 연결하는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사업’의 조기 건설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들 지자체는 25일 충북 괴산군 성불산산림휴양단지에서 시장·군수 협력체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그동안 진행해온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의 추진성과와 향후 추진계획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회의에선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 연구용역 준공보고 ,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및 1호선 연장 사전타당성조사,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협력체 시장·군수들은 “올해 사전타당성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12개 시·군과 정치권이 합심해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자”며 “동서횡단철도가 조기에 건설될 수 있도록 다 함께 힘을 모으자”고 다짐했다.
충북 청주시는 청주국제공항 접근성 향상을 통한 공항 활성화와 오창산업단지에 역을 신설
해 철도 이용환경을 개선하고 새로운 지역발전의 동력으로 이 사업 추진에 동참하고 있다.
동·서 횡단철도 사업은 충남·충북·경북 등 12개 시·군(서산~당진~예산~아산~천안~청주~괴산~문경~예천~영주~봉화~울진)에 걸쳐 총연장 340㎞를 연결한다. 서해안 신산업벨트와 동해안 관광벨트를 연결해 국토 균형발전을 획기적으로 이루게 할 핵심 사업이다.
이 사업은 지난해 5월 국토부의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본격 착수와 함께 올해 1월 동서횡단철도 시발점인 당진 석문국가산단~합덕 구간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으로 선정됐다.
동·서횡단철도가 건설되면 산업단지 개발과 활성화로 제조업부문 중심 14만7000명 신규고용이 창출되고, 해양·자연관광자원에 대한 접근성 개선, 관광단지 개발 촉진 등 1년에 3조2000억 원 규모의 관광수입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괴산=홍성헌 기자 adhong@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