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어푸드란, 치아가 없는 상태에서 잇몸으로도 먹을 수 있는 부드러운 음식으로써 영 유아부터 노인까지 특수한 식사가 필요한 사람을 위한 연화식, 치료식, 식사대용식 등 기능성 식품을 뜻한다.
국내 케어푸드 시장은 매년 17.6% 이상 높은 신장세를 보여 식품 대기업들이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집중 투자하며 준비하는 분야다. 식품업계는 노인인구 증가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케어푸드 시장이 2020년 2조원까지 늘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국푸드닥터에서 새롭게 출시한 브랜드 ‘헬씨쿡’에서는 참마콩죽, 단팥호박죽, 차조마죽, 바나나타락죽, 요약죽, 미인죽으로 구성된 건강기능성 음식인 즉석조리죽 시리즈 6종을 출시했다.
참마콩죽은 원기회복 및 순환장애 개선에 도움을 주며, 단팥호박죽은 몸을 맑게, 장을 깨끗하게 해주는데 도움을 준다. 또 차조마죽은 위장, 속쓰림 개선, 바나나타락죽은 불면, 우울증 개선, 요약죽은 보양보혈, 미인죽은 다이어트 등에 도움이 된다.
㈜한국푸드닥터 연구소의 한형선 약사는 20여 년간 만성질환자의 근본적인 몸 만들기를 음식처방으로 케어해 왔으며, 여러 TV방송국의 요청으로 건강강사로 출연하여 질환 별 케어푸드 레시피를 공개하여 ‘요리하는 약사’로 널리 알려져 있다.
한형선 약사는 "첨단화 되어가는 현대의학과 과학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사람들이 암, 당뇨, 고혈압, 아토피, 치매, 파킨슨 등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난치성 질환에 노출되어 고통 받고 있음에도 뚜렷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러한 시대에 자연친화적이고 생명이 깃든 음식과 올바른 생활 마음가짐을 통해서만이 질병을 치유할 수 있다는 믿음과 노력이 중요하다. 질병으로 고통 받고 있는 많은 환우들의 건강회복과 국민건강증진을 위하여 올바른 음식치유와 자연치유의 목적으로 뜻을 같이 하는 많은 회원이 참여, 공부하며 치유음식을 개발, 공급하고자 한다"라고 전했다.
(주)한국푸드닥터는 국내 식문화 개선을 위해 국민건강교육 및 치유음식을 연구, 개발하고 농수산물을 활용한 푸드슈티컬 레시피를 제시하고 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