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3사는 고성 산불에 따른 통신 피해를 파악하고 복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SK텔레콤은 화재로 인해 속초, 고성 간 일부 기지국과 케이블 손실 피해가 발생했으나, 주변 기지국 출력 조정 등을 통한 긴급 대응으로 5일 오전 3시 반쯤 대부분 피해시설은 복구가 완료됐다고 설명했다. 현재 비상조치로 재난 지역 내 네트워크 서비스는 원활하게 제공되고 있다.
SK텔레콤은 현재 모든 서비스가 복구 완료되었으나, 비상상황 긴급 대응을 위해 산불이 완전히 진화될 때까지 원활한 통신 서비스를 위해 이동기지국 8대도 대기시키고 있다. SK텔레콤은 총 200명 이상의 인력을 투입해 24시간 동안 통신 상황 모니터링 및 현장 대응에 나설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속초 생활체육관 등 주요 대피소에 핫팩과 생수, 충전서비스 등 구호 물품 전달 및 현장 지원을 할 계획이다.
KT도 고성군 토성면에 설치된 과기정통부 상황실에 KT직원을 상주시켜 통신 장애 등에 대응하고 있다. 또 KT 과천 관제센터 종합상황실과 원주 현장 상황실을 개설했다.
KT는 이동 발전차 16대와 이동식 기지국 14대 현장으로 보냈으며, 200여명의 직원도 피해 현장에 투입했다.
LG유플러스 LTE 기지국 피해는 없었으며, 일부 중계기 피해가 있었으나 대부분 복구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장애 지역에 대해서는 기지국 출력 상향을 통해 서비스 음영 지역을 최소화하고 있다.
피해 지역에는 이동기지국을 급파하고 망 관제센터에 재난 상황실을 설치했다. 또 현장 지원을 위한 총 100명 이상의 인력을 투입해 24시간 동안 통신 상황 모니터링 및 현장 대응에 나서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추가적인 비상상황과 긴급 대응을 위해 산불이 완전히 진화될 때까지 원활한 통신 서비스를 위해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김준엽 기자 snoop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