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세먼지로 ‘삼한사미’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났다. 3일 동안 추위, 4일 동안 미세먼지라는 뜻으로, '삼한사온'을 빗대어 표현한 말이다. 계절을 가리지 않고 사계절 내내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바람에 혼수 가전 트렌드까지 크게 변화했다.
국내 한 백화점이 공개한 전국 매장 혼수가전 판매량 순위는 2017년 TV-냉장고-세탁기-에어컨-밥솥 순에서 2018년 TV-건조기-냉장고-공기청정기-무선청소기 순으로 새롭게 나타났다. 건강을 위협하는 외부환경의 변화가 가전 트렌드에 영향을 미쳤고, 이는 혼수를 준비하는 예비 신혼부부들의 가전 구매에도 크게 작용한 것이다.
이에 따라 공기청정기, 건조기, 무선청소기 등 가정 내 청결 및 위생 관리를 위한 제품들이 필수가전으로 불리는 가운데, 생활가전 전문 기업 ‘콜러노비타’가 선보인 공기청정기, 비데 등도 새로운 관심사로 떠오르며 판매량이 증가하는 추세다.
노비타 공기청정기(AP-KT30D)는 양방향 3중 마이크로 필터와 와이드 에어 부스터를 장착해 43.2㎡에 달하는 대형 면적의 공기를 빠르고 강력하게 청정할 수 있는 제품이다.
특히 공기청정기 본연의 기능에 집중한 기술력을 집약한 것이 특징이다. 공기청정기의 핵심 부품인 필터는 3단계 마이크로 필터를 채택했으며, 필터를 본체에 고정해 공기 및 먼지 흡입 공간을 확보했다. 이에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바닥의 먼지를 흡입하고 공기 중의 미세먼지와 악취는 물론 새집증후군을 유발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VOC)까지 제거해 실내 공기의 질을 향상시킨다.
여기에 스마트한 기능을 더해 사용 편의성을 극대화한 점도 눈에 띈다. 본체 전면부에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미세먼지 농도와 필터 교체 알림 시기를 확인할 수 있어 보다 편리하고 쾌적하게 사용 가능하다.
노비타 공기청정기와 함께 노비타 비데 역시 혼수가전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스파 플러스 비데는 다양한 수류 및 스파 기능을 적용한 최신 비데로, 국내 최초로 비데 노즐이 전후좌우로 움직이는 ‘3D 무브 워시’ 기능을 탑재, 기존 앞뒤로만 움직이던 노즐의 불편함을 해소하면서 더욱 간편하고 깨끗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세정력도 한층 강화했다. 액티브, 실키, 미스트 스프레이 세 가지 종류의 수류를 경험할 수 있는 3way 노즐이 에너지, 릴렉스, 쿨다운 세 가지 스파 모드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컨디션에 적합한 맞춤형 홈 스파를 즐길 수 있어, 젊고 트렌디한 신혼부부들의 눈길을 단번에 사로잡았다.
또한 건조 기능에는 FIR 원적외선이 추가되어 그동안 건조 및 쾌적성에 아쉬움을 느꼈던 사용자들이 만족할만한 성능을 자랑한다.
콜러노비타 관계자는 “계절을 가리지 않고 발생하는 미세먼지가 혼수가전의 풍속도까지 변화시켰다”며 “새롭게 시작하는 가정의 행복을 위한다면 공기청정기, 비데 등으로 건강관리의 기본인 개인위생 및 청결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늘어난 위생 가전 수요와 소비자들의 성원에 발맞춰 앞으로도 끊임없는 제품 연구개발에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