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스, 노사 공동 명의 탄원서 금융감독원장에게 제출했다

입력 2019-02-28 15:11 수정 2019-02-28 17:20
㈜다스가 자금 유동성 위기에 따라 지난 25일 노사 공동 명의 탄원서를 금융감독원장에게 제출했다. 다스 본사 전경

이명박 전 대통령의 실소유주 문제로 논란이 됐던 자동차 부품제조업체 ㈜다스가 자금 유동성 위기에 따라 지난 25일 노사 공동 명의 탄원서를 금융감독원장에게 제출했다고 28일 밝혔다.

회사는 탄원서에서 “자신들은 이미 수차례에 걸쳐 정기 세무조사를 받았고 매번 기준에 맞춰 회계기준을 정립해 나가며 세금을 납부했지만 국세청은 2018년 1월 특별 세무조사에 착수해 7월말까지 국세청 조사관들이 상주하다시피 진행되다 중지된 채 아직 종결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때문에 회사 대외신용도가 급격히 추락했고 거래관계인 금융기관들은 계획된 상환일정을 무시한 채 대출금 조기 상환과 추가 담보 물권을 요구하면서 현재까지도 상환 독촉을 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호소했다.

또 협력업체까지 여신거래를 중단하는 바람에 협력업체의 자금 유동성도 악화돼 당사는 물론 고객사까지 영향을 미치는 등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2018년 12월 27일에는 통상임금 소송 관련 대법원 판결에 따라 회사 부담금 324억원이 추가 발생됨에 따라 이중고를 겪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탄원서는 특히 금융기관의 대출 연장과정에서 은행의 갑질과 괴롭힘에 눈물로 호소하고 있다. 금융기관에 의한 자금유동성 악화로 생계 터전인 회사를 떠나는 직원이 수십 명에 이르고 있고 금융기관들의 자금상환 압박이 여전한 상황에다 국내외 자동차산업의 불황이 더해지면서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직원들은 ㈜다스에 근무하는 것을 자랑으로 여겼으나, 근래 들어 모든 직원들마저 죄인으로 취급하는 듯한 사회분위기에 사기가 땅에 떨어지고 일부 선정적인 언론보도로 인해 부도덕·불건전한 기업으로 낙인찍히고 있다고 말했다.

또 금융위원회 최종구 위원장이 2018년 10월 자동차 부품사에 대한 대출 회수를 자제해 달라고 은행장들에게 요청했지만 당사의 상황은 전혀 변함이 없다고 주장했다.

탄원서는 “당사를 블랙리스트에 올려놓은 것이 아니라면, 금융감독원에서 하루 빨리 금융권의 상환 압박을 중지하도록 적극 중재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간청했다.


다음은 ‘㈜다스에 대한 금융기관 여신 회수 중단 중재 요청’이라는 제목의 탄원서 전문이다.


1. 진행상황

㈜다스는 경북 경주시 외동농공단지에 본사를 두고 있는 자동차 부품업체로 시트 레일, 리클라이너 등의 카시트 부품과 시트를 생산해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회사를 운영하면서 공인된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회계처리를 해왔음은 물론, 성실하게 세금을 신고·납부해 왔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이미 수차례에 걸쳐 정기 세무조사를 받았고, 매 세무조사 때마다 상향되는 기준에 맞춰 회계기준을 정립해 나가며 세금을 납부하였습니다. 2017년에는 대구지방국세청으로부터 고강도 세무조사를 받고 법인세 등을 납부한 이력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세청은 2018년 1월 4일 당사에 대한 특별 세무조사에 착수하였습니다. 당사 경주 본사에 조사관 40명을 보내 회계장부, 임직원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하였고 충남 아산공장에도 20여명을 보내 세무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특별 세무조사는 2018년 1월 4일부터 7월말까지 국세청 조사관들이 상주하다시피 진행되었고 현재 중지된 채 종결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또한 당사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실소유주 논란의 중심에 서면서 검찰이 당사와 관계사 등을 압수수색했는가 하면 수많은 언론에 부정적인 기사가 장기간 보도되는 등 급박하게 전개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의 대외신용도가 급격히 추락하였고 당사와 거래관계인 금융기관들은 계획된 상환일정을 무시한 채 대출금 조기 상환과 추가 담보 물권을 요구하면서 현재까지도 상환 독촉을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2. 당사가 겪고 있는 어려움

◆대외 신용도 하락 및 심각한 경영 위기=당사는 국세청의 특별 세무조사로 413억원에 이르는 세금을 고지 받은 뒤 2018년에 226억원, 2019년 1월에 50억원을 각각 납부했고 2019년 3월까지 137억원을 납부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당사는 대외 신용도가 심대하게 하락한 것은 물론이고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금 상환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당사의 부채비율은 2017년 기준 100.4%이며 그 외 재무상태도 매우 건전함에도 불구하고 대외 정치적인 이슈로 시중 금융기관들이 차입금 중도 상환을 끊임없이 요구하면서 심각한 자금압박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당사를 비롯한 협력업체까지 여신거래를 중단하는 바람에 협력업체의 자금 유동성도 악화되어 당사는 물론 고객사까지 영향을 미치는 등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2018년 12월 27일에는 통상임금 소송 관련 대법원 판결에 따라 회사 부담금 324억원이 추가 발생됨에 따라 이중고를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자동차업계의 전반적인 불황으로 당사는 2018년 580억원 적자를 예상하고 있으며, 주주들에게 배당을 주지 못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금융기관의 대출금 상환 요청은 당사의 존폐를 논할 정도의 심각한 문제입니다.

대한민국에서 자동차산업이 차지하는 중요성이나 수직계열화 된 자동차업계의 특성 때문에 당사의 위기가 자동차업계의 위기로 직결될 수도 있습니다. 당사에 근무하는 수 천 명의 직원과 가족들이 어떻게든 생계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배려가 매우 필요한 시점입니다.

◆일방적 여신 축소는 도산으로 몰고 가는 중대한 위협=앞서 언급한 것처럼 2018년 한 해 동안 751억원이라는 엄청난 규모의 차입금 축소 및 상환이 이뤄졌고 현재도 지속적인 상환 압박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그 해결방안으로 2018년 말부터 당사 주거래 채권은행인 A은행과 협조해 자율협약을 두 차례나 진행했으나 부결되었습니다.

거래 금융기관 전체의 동의를 얻어야 하는 상황에서 특히 B은행은 채권단 협의에 불참은 물론이고 추가 차입금 상환과 담보 제공, 무리한 금리인상(8.5%, 시중은행의 2배), 대주주 개인재산 추가제공을 끊임없이 요구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당사 임직원이 수차례 B은행 본점을 방문하고 유선상 협조요청을 했으나 2019년 2월 19일 현재까지 B은행의 부동의로 채권단 합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당사는 제공 가능한 모든 담보를 제공하겠다고 의사표현을 했지만, B은행은 회사 측과 보증인(대주주) 측에서는 담보제공 의사가 없다고 평가하는 등 부정적 의견으로 합의안을 거절하고 있습니다.

그 외 당사 중국 현지법인으로 보낸 A은행 북경분행점의 만기 연장에 있어 현재에도 전액 상환을 요구하고 있고 전액 상환이 불가능한 현지법인에서는 현재 연체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제반 악조건에서 합의안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당사의 도산은 현실로 다가올 수밖에 없는 처지입니다. 끝내는 국내 자동차 생산뿐만 아니라 해외 자동차 생산에도 문제를 초래할 수밖에 없습니다. 국내외 자동차산업이 마비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당사는 투명경영 및 글로벌시장 경영을 위해 해외 글로벌기업과 지분매각 등 투자유치 활동을 지속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금융기관의 비협조적 행위로 인해 투자유치 협상에 악영향을 우려합니다.

2018년 금융권의 실적이 최정점을 찍은 한 해로 기록될 전망이라는 기사를 접하면서 결국 예대 금리차로 실적을 달성하는 금융권의 입장에서 보면 예금자만이 고객이 아니며 대출을 통한 정기적인 이자를 지급하는 대출자도 분명히 고객임을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금융기관의 대출 연장 과정에서 은행의 갑질과 괴롭힘에 눈물로 호소합니다. 당사는 물론 100여개 협력업체 직원 1만여 명이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금융기관에 의한 자금유동성 악화로 생계 터전인 회사를 떠나는 직원이 수십 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금융기관들의 자금상환 압박이 여전한 상황에다 국내외 자동차산업의 불황이 더해지면서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우려됩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 최종구 위원장께서 2018년 10월 17일 자동차 부품사에 대한 대출 회수를 자제해 달라고 은행장들에게 요청하신 것으로 알려졌지만 당사의 상황은 변함이 없습니다. 하루빨리 금융기관이 자금회수를 중단하도록 금융감독원에서 나서주시기를 요청 드립니다.

◆직원들의 사기 저하=당사 임직원들은 ㈜다스에 근무하는 것을 자랑으로 여겼으나, 근래 들어 모든 직원들마저 죄인으로 취급하는 듯한 사회분위기에 사기가 땅에 떨어지고 당사는 살아남을 용기를 잃어가고 있습니다.

임직원들이 힘을 합쳐도 부족한 상황에 당사로부터 비롯되지 않은 검찰 및 국세청 조사, 그에 따르는 선정적인 언론보도로 인해 부도덕·불건전한 기업으로 낙인찍히고 있습니다.

건전한 사업모델, 지역경제 공헌, 미래 생존동력 발굴을 위한 진취적인 투자 등 본연의 모습은 외면당한 채 일부 경영상의 부조리 혹은 당사의 사업모델과 전혀 상관없는 지배구조 문제가 침소봉대되는데 대해 억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3. 결어

당사는 1987년 7월 10일 설립 이래 현재까지 자동차업계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며 살아남은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기업입니다. 하지만 자동차업계의 깊은 불황에 더해 금융기관의 자금 압박이 이대로 진행된다면 법정관리 등 회생절차에 들어갈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당사의 매출실적과 영업수주가 정상적으로 이뤄지는데도 대출금 상환과 압박이 경영환경을 악화일로로 몰고 있다면 금융기관이 건전한 기업의 생명을 앗아가는 비수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당사의 심장박동이 멈추는 순간, 국가 산업의 발전은 정체될 수밖에 없다는 구조적 위기는 이 문제가 당사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당사를 블랙리스트에 올려놓은 것이 아니라면, 금융감독원에서 하루 빨리 금융권의 상환 압박을 중지하도록 적극 중재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대한민국에서 자동차산업이 차지하는 중요성이나 수직계열화 된 자동차 업계의 특성은 당사의 위기가 국가적 차원으로 확대될 위험마저 내포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다시 정상을 되찾아 대한민국에서 자동차산업에 활기를 불어넣고 다스 임직원들의 삶도 정상화될 수 있기를 간절히 희망합니다.


주식회사 다스 임직원 및 노동조합 일동

경주=김재산 기자 jskimkb@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