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과 그 주변 일대가 복합 해양·문화·관광단지로 탈바꿈한다.
하지만 이것은 계획일 뿐 항만 기능이 유지되는한 항만 기능을 중지할 수 없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어서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항만물류업계는 정부가 올 1월 마스터플랜에서 밝힌대로 항만기능이 유지되는한 인천항을 현재와 같은 수준으로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거론하고 있다.
바다도시의 특성을 살리기위해 인천항 1·8부두를 시민들의 품으로 돌려주겠다는 인천시와 항만기능이 유지되는 상황에서는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항만기능이 더 중요하다는 업계와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는 것이다.
항만분야 종사자들은 3일 “국가대계를 보고 인천항의 새판을 짜야 한다”면서도 “인천항 개발방식에 대한 갈등이 워낙 첨예해 아무 것도 제대로 할 수 없는 상태로 항만기능이 유지되는 현재와 같은 상태가 지속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홍인성 인천 중구청장은 “내항에 대해서는 중구에서는 법적인 권한이 없다”며 “피해입은 주민과 실제적인 일을 진행할 때 인허가권이 조금 있을 뿐”이라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 박남춘 인천시장은 1월 30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귀복 인천항발전협의회 회장 등과 만나 내항 미래비전 발표에서 밝힌 항만재생사업은 부두별 기능이 상실된 이후나 대체시설이 확보된 후 추진한다는 것을 전제로 있다고 설명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박시장은 “1단계로 추진되는 1·8부두 이외의 부두는 부두의 물동량과 시설이용 현황을 충분히 감안하고 진단한 후에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시는 4차례 진행된 ‘인천내항 통합개발 추진협의회’에서 항만업계의 의견이 충분히 수렴되지 못했다는 지적에 대해 5차 회의부터는 중구의회나 인천상공회의소 등에서도 회원 추천을 받아 인적구성을 다양화하는 방향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오는 12월까지 국‧시비 396억원을 들여 인천항 8부두 폐 곡물창고(1만2000여㎡)를 리모델링해 복합문화관광시설인 ‘상상플랫폼’을 꾸밀 계획이다.
상상플랫폼은 3D홀로그램‧가상현실(VR)‧영상스튜디오‧게임 등 첨단문화산업(CT), 드라마‧영상‧음악 등 지역 문화‧공연, 관광제품 생산‧판매 시설을 갖추게 된다.
철골구조인 곡물창고는 길이 270m, 너비 40m, 높이 20∼27m로 중간에 기둥과 벽이 없는 아시아 최대 유일 건축물이란 특징이 있다.
시는 또 인천항만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과 인천항 1·8부두와 제2국제여객터미널 일대 45만㎡의 항만재개발사업화 방안을 마련한 뒤 2020년 착공해 2023년 완료하는 계획을 세웠다.
이곳은 워터프론트‧공원 등 친수공간, 공공 문화시설, 초고층 고품격 복합시설 등이 들어선다.
해양수산부와 인천시가 지난 1월 9일 공동으로 발표한 마스터플랜은 ‘환황해권 해양관광 중심지 육성’이라는 비전하에 ‘원도심과 함께하는 세계적인 해양도시 구현’을 목표로 5개의 추진전략을 마련했다.
전체 마스터플랜 없이 1·8부두만으로는 난개발 우려가 있으므로 내항 전체와 원도심을 하나로 묶는 큰 틀속에서 계획을 추진해야 한다는 지역여론이 조성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상상플랫폼과 1‧8부두 재개발 사업을 포함해 인천항과 그 주변 4.64㎢를 세계적 해양관광 거점으로 조성하기위해 ‘인천 내항 일원 통합 마스터플랜’이 나왔다.
마스터플랜 수립에는 해양수산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인천항만공사(IPA)가 공동으로 참여했다.
플랜에는 항만의 특수성을 살려 수변 산책로 등 친수공간, 청년 창업·일자리를 위한 창작공간, 4차 산업혁명을 수용할 스마트 혁신공간 등을 포함한 내항 종합발전 청사진이 담겼다.
인천항 1~8부두가 북항과 인천신항으로 이전해가는 2030년쯤부터 단계적으로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그럼에도 인천토박이들은 갑문의 기능을 유지해야 사라호 태풍과 같은 대형 국가재난 상황에서도 200척 이상의 배들이 피항할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인천항의 갑문은 조수 간만의 큰 차를 극복하기 위해 대한민국 최초, 아시아 최대 규모로 만들어졌으며 지난해 축조 100년이 기록했다.
이 사업은 인천시의 대표적인 원도심 부흥 프로젝트인 ‘인천 개항창조도시 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그러나 인천항 일대를 워터프론트와 문화공연시설, 초고층 고품격 복합시설로 변신시켜야 한다는 주장과 바다도시의 특성을 살려 바다를 볼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는데 중점을 둬야 한다는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 있다.
초고층 방식을 선호하는 업계와 대규모 광장을 살리는 문화예술 중심의 저밀도 개발을 원하는 시민사회와의 갈등이 앞으로 10년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초고층 방식이든 바다도시의 특성을 살린 접근성을 확보하는 방식이든 “활력이 넘치고 사람이 몰리는 미래의 해양문화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는 대명제에 대해서는 반론이 있을 수 없다는 점에서 주민들이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가 핵심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내항살리기시민연합은 인천 중구청 앞 대로 등에 내건 플래카드를 통해 “해양수산부가 올 1월 마스터플랜에서 밝힌대로 조속한 시일 내에 사업에 착수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항만업계의 한 관계자는 “집단민원이 생길 때마다 양보가 계속되고, 업계를 대변하는 이야기를 하면 몰려와 데모를 하기 때문에 업계 입장에서는 입이 있어도 말을 못하는 상황”이라고 안타까워했다.
인천=정창교 기자 jcgyo@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