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 강호축 개발 핵심사업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예타) 면제 대상 사업에 선정되면서 추진에 속도가 붙었다.
정부는 29일 2019년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를 발표했다.이날 발표한 예타 면제 대상 사업은 23개 사업 24조1000억원 규모다.
이 가운데 도가 강원~충청~호남을 잇는 강호축 개발의 핵심사업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예타 면제 대상에 포함됐다. 1조5000억원이 들어가는 이 사업은 호남선과 강원권을 연결하는 충북선 청주공항~제천 간 88㎞ 구간에 고속화 철도망을 구축한다.
사업이 완료되면 시속 120㎞에서 230㎞의 열차 고속화로 목포에서 강릉까지 열차 소요 시간이 현재 5시간35분에서 3시간30분으로 단축된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은 1만2000여 명의 고용유발효과와 1조60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가 기대된다.
천안~청주공항 복선 전철화 사업이 2022년 준공하고 이어 청주공항~제천 고속화 사업에 착공해 2026년 준공되면 충북도가 구상하는 유라시아대륙 진출 발판인 강호축이 구축된다.
8000억원이 소요되는 세종~청주 고속도로 건설도 이번 예타 면제 대상 사업에 반영됐다.
세종시 장군면에서 청주시 남이면 20㎞ 구간에 왕복 4차로를 신설한다.2030년 준공 목표인 이 사업이 완료되면 세종~청주 간 소요시간이 32분에서 12분으로 단축된다.
충북 북부권의 숙원사업인 제천~영월(동서6축) 고속도로 건설사업은 예타에 포함되면서 신속한 추진을 기대한다. 2017년 1월 '고속도로 건설 5개년(2016~2020년) 계획'에 반영된 제천~영월 고속도로 건설사업은 1조2000억원이 들어간다. 제천과 단양을 지나 영월까지 연결하는 4차로(30.8㎞) 신설 고속도로다.
하지만 호법~남이 구간 중부고속도로 6차로 확장 사업은 예타 면제 대상에서 제외돼 아쉬움을 남겼다.
이시종 지사는 이날 충북도청에서 기자브리핑을 갖고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은 강호축을 완성해 충북이 강호축의 중심으로 더 나아가 남북평화축으로 유라시아 대륙으로 나아가는 꿈의 실크레일 전진기지로 부상할 것”이라며 “강호축 핵심사업인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은 2011년부터 수많은 좌절 속에서도 부단히 노력한 끝에 8년 만에 기적처럼 성사됐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어 “예타 면제 사업들이 조기에 착공 완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며 “최대한 일정을 앞당겨 문재인 정부에서 최소 착공까지는 해 놓아야 사업의 지속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청주=홍성헌 기자 adhong@kmib.co.kr